부천대학 부지선정 특혜의혹
부천대학 부지선정 특혜의혹
  • 강성열
  • 승인 2011.01.12 00:00
  • icon 조회수 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도시계획 변경전 해당부지 52만㎡매입
부천시가 관내 부천대학의 제2캠퍼스 부지 선정을 두고 특혜 행정을 펼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더욱이 부천대학 측은 시의 도시계획 변경 전에 해당 부지를 수십여억원에 매입 한 정황이 드러나 사전에 시와 결탁이 있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11일 시와 부천대학에 따르면 부천시 소사구 계수동 산 105-10번지 일대 52만8천925.6㎡ 에 부천대학 제2캠퍼스 부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
현재 이 부지와 관련해 부천대학 2캠퍼스 조성이 추진되기까지의 과정에 부천시가 특혜 행정을 펼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당초 시는 지난 2009년 3월 그린벨트 지역인 이 부지를 고도제한인 해발 75m에 국한되자 공원으로 조성키로 하고 공원과 체육시설로 도시계획공람공고를 진행하고 있던 중 돌연 부천대학과 9월 14일 MOU 체결을 한 후 학교시설로 계획 변경 안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시는 7개월이 지난 2009년 10월 당초 공원조성 계획을 변경(중단)한 뒤 학교시설 결정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했고 돌연 2개월 정도 지난 동년 12월 학교시설 부지로 도시계획 안을 최종 확정했다.
그러나 부천대학은 시와 MOU 체결도 하기전인 동년 6월 17일 이 부지를 학교 관계자인 H모(83) 총장 명의로 C모씨 등 8명의 등기권리자들로부터 56억원에 매입하고 등기 계약을 설정한 것으로 드러나 시와 대학 측간에 사전 결탁이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부천시 도시계획과의 한 관계자는 "공원 및 체육부지로의 도시계획안이 지지부진하다 갑자기 변경돼 학교부지로 결정된 행정절차는 의구심이 들 수 있다"며 "그러나 당시 부천시장이 밀어 붙인 사안으로 행정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됐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천대학 측의 고위 관계자는 “당시 부천시의 적극적인 협조아래 제2캠퍼스 부지를 유치하게 된 것”이라며 “사전에 토지 매입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대학의 학교부지 선정과 관련, 부천시와 시의회의 고위층이 개입해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부천/강성열 기자 g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