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혜의 365일 자연담음 밥상 ③ 생강 맛술
박상혜의 365일 자연담음 밥상 ③ 생강 맛술
  • 박신숙
  • 승인 2024.04.23 17:01
  • icon 조회수 835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내 제거 효과와 감칠맛의 비법‘요리술’

 

 

◇ 재료: 

생강 200g, 백포도주 2컵, 레몬즙 4큰술

시럽: 물 2컵+설탕 2컵+청주 2컵+조청 6큰술

◇만드는 법

1. 생강은 껍질을 까고 아주 얇게 편으로 썰어준 뒤 냉수에 한 번 헹궈 전분기를 빼주고 면 행주나 키친타월을 이용해 수분을 완벽하게 제거한다. 

2. 프라이팬에 시럽 재료를 넣어주고 불을 켜기 전 설탕과 조청을 녹여준 후 불을 켜 시럽을 만들어 둔다.

3. 만들어 놓은 시럽에 불을 켜준 상태로 편으로 썰어 놓은 생강을 넣어 주어 한 번 끓인다.

3-1. 여기에 다시 화이트와인을 넣는다.

     ↳이때도 계속 불을 센 불로 한다.

4. 불을 끄고 레몬즙을 넣어서 완성하고 

5. 생강을 하루 숙성 후 건져내어 국물만 병에 보관한다. 

 ◇ 박상혜의 요리 TIP

* 시중의 요리술보다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열무김치 담을 때 등 각종 김치에 넣어도 김치의 풋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 바로 사용해도 좋지만 24시간 정도 숙성시켜 주면 더욱 깊은 맛이 난다.

* 만성피로 때도 물에 희석해 따뜻한 생강차처럼 마시면 뭉쳤던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먹으면 더욱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 박상혜의 요리 이야기 

우리나라 전통의 요리 술의 원조는 바로 막걸리라 할 수 있다. 요리에 술을 넣는 이유는 고기나 생선의 누린내, 비린내를 잡아줌과 동시에 단백질을 더 탱탱하게 만들고 감칠맛을 더하기 위함이었다. 

그렇게 사용했던 막걸리는 홍어회무침. 강제미회무침. 전어회무침등 주로 해산물 요리에 주로 사용해 왔다. 또 요즘처럼 세계 요리가 정착화되면서 나라별로 각 나라 음식엔 각각 그 나라의 술을 요리술로 쓰는 게 일반화 됐다. 

우리나라가 막걸리나. 안동소주를 사용했다면 프랑스 요리엔 화이트와인이나 레드와인을 일본요리엔 청주를, 중국요리엔 고량주나 황주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처럼 대중적인 소주가 판매되기 전에는 집마다 술을 빚어 마시는 가양주가 있었기 때문에 증류식 소주나 청주, 막걸리를 요리에 이용하곤 했다.

일제 강점기 때 일본 식재료들이 넘어오면서 산분해 간장 또 미림이라고 불리는 요리술이 들어온 후 인공조미료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이런 요리술 이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그냥 술 자체를 넣을 때보다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물과 알코올. 설탕 등 포도당 그리고 주정(발효촉진제), 식초, 조미분을 배합해서 만든 걸 의미한다. 

그러던 천연조미료가 우리 곁에 파고들기 시작해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들이 가정에서 청주를 사다가 마늘이나 생강을 넣어서 한식 요리와 어울리는 재료를 넣어 숙성했다가 사용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조금만 tip을 더해 보강해 주면 더 맛있고 건강에 좋은 핸드메이드 요리술이 완성된다.

이제 햇생강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요리술을 만들어 건강한 밑반찬과 김치까지 만들어 건강한 식탁까지 꾸며보면 좋을듯하다. 

박신숙 기자 ssp42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정미 2024-05-05 10:53:32
어쩜 이렇게 반짝이는 꿀 레시피를 알려주실 수 있는지 놀랍고 감동입니다.
늘 건강해질것 같은 느낌입니다~

박은주 2024-05-01 13:55:46
항상 좋은 요리 꿀팁 주셔서 감사해요~
만들어서 제육볶음 할때 돼지고기를 밑간할때
써 봤어요~고기의잡내도 잡아주고 생강의 향이 은은하게 나서 참 맛있었습니다.부르럽게 연육작용도 되는것 같아요

변선심 2024-04-30 16:20:57
생강 맛술 용도가 다양하네요..건강까지 챙길수 있어 일거양득이네요. 귀한 레시피 공유 감사합니다.

수빈 2024-04-29 19:09:13
맛술을 사볼까 했는데 이런 방법이 있었네요 ㅎㅎㅎㅎ

김경아 2024-04-29 17:22:16
건강한 조미료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