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2010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기고]2010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 임지훈
  • 승인 2010.12.08 00:00
  • icon 조회수 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부평구의회 의원

지방의회의 꽃이라는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면서 정치 초년생으로서의 마음 가짐과 새로운 다짐을 되새긴다.
행정사무감사란 오늘날의 행정국가에서 의회의 중심활동이 입법 등 전통적인 정책결정기능에서 행정사무감사 등 행정 통제를 강화하는 것은, 이는 날로 비대해지는 행정부의 다양한 정책들을 적절하게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게 행정사무감사의 기능이다.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의 적절한 실시는 지방자치의 성공여부를 판가름 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떨리는 마음과 한편으로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시작했다.
첫 걸음을 내딛는 심정으로 하나하나 자료를 취합하고 지난 2009년 행정사무감사 속기록도 읽어보고 많은 자료를 취합했다. 막상 시작하니 더 깊이 알고 싶어 졌고 방대한 자료를 보면서 하루 이틀에 끝낼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께닫고, 행정을 알기위해서는 주민과 가장 가까이서 일하는 동주민센터의 업무를 먼저 알아야 하겠기에 산곡1동 외 10개 동주민센터의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동주민센터의 주요업무인 민방위대원의 구성 및 관리, 통반장관리, 사회복지업무, 청소 및 환경업무, 각종 회계지출 등 다양한 업무를 감사 하면서 동주민센터의 업무가 단순이 등ㆍ초본 발급 업무가 아닌 복지, 환경 등 국가의 대부분의 정책이 구민들에게 전달하는 직접적인 창구 역할을 하는 작은 정부의 역할을 하는 기능을 가졌음을 느꼈다. 불과 직원이 10명 내외의 어려운 환경속에서 지역을 위해 헌신 봉사하며 올바른 주민자치 문화 정착과 주민복지를 위해 불철주야 매진하는 동주민센터 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며, 향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주민화합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동주민센터 환경과 직원 복지향상을 위하여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이런 다양한 업무를 그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을 알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인 것을 알았으며, 내가 너무 큰 욕심을 낸 것이 아닌가 생각도 했다. 이제 6개월의 구정활동으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중요한 것은 4년동안 부평구민을 위해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 방향을 잡고 한 걸음 한걸음 나아가야 겠다는 것이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자신감도 생기고 공무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업무의 흐름도 조금은 알 수 있었다.
행정사무감사는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질타하는 것이 아닌 잘못된 부분은 대안을 제시하여 올바로 고치고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는 부평구민들이 평등하고 동등한 행정서비스를 받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더 큰 목적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끝으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맡은바 임무에 성실히 임하는 공무원 여러분들게 구민의 한사람으로써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