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메시지 -12-
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메시지 -12-
  • 현대일보
  • 승인 2010.08.31 00:00
  • icon 조회수 2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명예교수

웃음을 통한 다양한 의사전달
그 속에서 찾는 행복의 의미

웃음과 행복
이 세상에서 가장 가난하고 불행한 사람은 웃음과 미소가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성경에서도 웃음과 관련이 있는 인간의 용모에 대한 언급이 53회나 나타나고 있을 뿐 아니라 웃음은 자신을 위해 유익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유익하다고 했다. 성경은 또한 잠언에서 마음이 즐겁고 행복하면 얼굴이 빛난다고 했다. 이는 사람의 얼굴을 보면 그가 행복한지, 불행한지, 기뻐하는지, 슬퍼하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얼굴에는 80여개의 근육이 있어 7천가지 이상의 표정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웃음에도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이 있는가 하면, 자발적인 웃음과 마지못해 웃는 웃음이 있고, 쓴 웃음과 단 웃음, 비웃음과 격려와 칭찬의 웃음, 큰 웃음(파안대소)과 작은 웃음(미소) 등 다양한 웃음이 있다.
웃음의 의미도 다양하다. 웃음은 기분 좋은 사람, 따뜻한 사람, 솔직한 사람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웃음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기분을 진작시키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된다. 웃음은 일의 능률을 높이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단축시키고 결속시키기도 한다. 웃음은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고 평화롭고 즐거운 감정을 유발하게 한다. 아프리카 북서해안 가까이에 위치한 스페인령의 카나리아 제도는 이 지역경제의 60%를 관광산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 제도는 관광산업 진흥 정책의 일환으로 모든 관광요원과 호텔직원들에게 웃음은 아무리 웃어도 고갈되지 않고, 비용이 들지 않으며, 가장 효과적인 환영의 표시라는 점을 들어 항상 웃음을 잃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다.
웃음은 장수와도 관련이 있어 장수하는 사람일수록 보다 더 많이 웃는 경향이 있다. 한 예로 2009년 9월 11일 115세로 이 세상에서 가장 오래 장수하다가 사망한 로스앤젤레스의 베인스라는 여인은 항상 자주 웃는 것을 잊지 않았다고 한다.
웃음은 상대방을 안심시킬 뿐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을 끌고, 상대방과 대화를 촉진시키고 리더십과도 관련이 있다. 만델라는 웃음을 리더십의 최고 덕목으로 여겨 그가 27년간이나 모진 감옥생활을 하면서도 그를 박해한 모든 사람들을 안심시키는 웃음과 미소를 잃지 않았다. 만델라의 현혹적이고, 기쁨이 넘치며, 모든 것을 포용하는 웃음은 모진 고통을 당했으면서도 비통해하지 않고 오히려 그를 박해하고 학대한 사람들에게 동정적이라는 인상을 심어 주었기 때문에 그는 남아고 최초의 흑인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고 세계적인 지도자가 되었을 뿐 아니라 장수하는 지도자가 될 수 있었다.
웃음은 병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의학적으로도 증명이 되고 있다. 노만 카슨은 생존율이 500대1에 불과하다는 사망선고에 가까운 희귀병에 걸렸으나 매일 매일 마음에서 울어나는 진정한 웃음의 요법을 통해 건강을 되찾았을 뿐 아니라 웃음을 통한 질병 치유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에 의하면 10분간의 얼굴이 붉어질 정도로 배로부터 웃는 진정한 웃음은 아픔을 잊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적어도 2시간 이상을 아무 고통을 느끼지 않고 잘 수 있게 하는 치유의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고 했다.
웃음과 행복학 연구의 선구자인 셀리그먼에 의하면 웃음에는 위의 경우와 같이 질병과 정신질환을 고치게 하는 진정한 웃음과 질병치유나 기쁨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거짓 웃음이 있다.
훈련된 심리학자들은 한장의 사진을 보면 그 사람이 진정한 웃음을 짓는지 거짓웃음을 짓는지를 손쉽게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근거로 심리학자들은 1960년 밀스대학 졸업앨범 사진을 보고 진정한 웃음을 웃는 여성들과 거짓 웃음을 웃는 여성들을 구별해, 30년 후인 1990년 이들을 인터뷰한 결과 30년 전 사진에서 진정한 웃음을 웃은 여성들이 거짓웃음을 웃은 여성들보다 오래 살고, 보다 결혼에 만족해하고 보다 행복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한순간의 긍정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한장의 사진으로 이들이 먼 훗날보다 오래 살고 결혼에 만족한 것을 발견했다는 것은 진정한 웃음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우리 모두에게 보여주는 본보기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