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5대핵심사업 역량 집중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5대핵심사업 역량 집중
  • 강용희
  • 승인 2010.04.07 00:00
  • icon 조회수 4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전진기지”

-공사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각오는
그동안은 폐기물의 단순 위생매립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관리를 해왔으나, 우리공사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환경에너지 종합타운 조성‘과 ’세계적인 관광명소화‘ 등을 통한 “영구적인 매립지”를 표방하고, 금년도에는 이를 위한 5대 핵심사업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동력으로 개발, △세계적인 환경관광명소로 개발, △친환경적인 매립장 운영관리 강화, △함께하는 주민관계를 정립, △직원역량 강화를 수립하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3월경에 실시계획승인이 됨에 따라 5월부터는 골프장 건설공사착수를 시작으로 수영장, 승마장 등 ’2014인천AG‘ 경기장 건설계획과 연계한 친환경적인 레포츠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반기중에는 주민복지타운 건립에 착수하고 공동사업 정착 및 지역발전기반 마련을 위한 중장기 지원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제는 더 이상 매립지가 혐오시설이 아닌 녹색유전과 녹색관광의 세계적인 메카로 육성하여 이 지역은 물론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이는 작품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저탄소 녹색성장 위한 구체적 계획은
 “폐기물은 또 하나의 자원입니다. 이제 수도권매립지는 수도권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위생 매립하는 것을 넘어서 지금까지 축적된 녹색 기술력과 성과를 가지고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환경패러다임의 과제인 폐기물의 신재생에너지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매립지의 폐기물 처리방식 변경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수도권 환경에너지타운”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인천시민의 1/3이 사용(132만배럴) 할 수 있는 규모의 에너지 생산은 물론, 매립폐기물 감소로 매립지 기대수명이 2044년에서 2099년으로 향후 90년이상 매립지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금년에는 우선적으로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과 이를 연료화하기 위한 RDF전용보일러시설 설치를 연계하여 추진하고, 건설폐기물 에너지화사업도 사업자 공모 등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음폐수와 음식물류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사업을 위한 시설공사도 본격 착수할예정이다.
또한 유휴부지 등(419만㎡)을 활용하여 자연력 에너지타운 및 에너지그라스 등을 식재하는 바이오순환림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국내의 폐자원에너지화 기술수준(선진국대비 65%수준)을 선진국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환경에너지대학원 대학 설립과 녹색기술연구센터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그간 축척된 노하우와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 및 폐기물 전문분석기관으로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지원기지 역할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조만간 배출권 발급이 예상되는 매립가스자원화 CDM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추가 CDM사업을 개발함으로써 기후변화에 실효적인 대응력을 갖춘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세계적인 환경관광명소 개발위한 노력은
매립이 종료된 제1매립장의 환경복원을 목적으로 추진중인 드림파크 조성계획과 「2014 인천 AG」경기장(골프, 수영, 승마) 유치 및 2011년 완공 예정인 경인아라뱃길, 인천공항 등 지리적인 잇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요자중심의 개발을 통한 수익구조 창출로 경제적인 자생력 확보를 통해 수도권매립지를 세계적인 환경관광명소로 개발할 계획이다.
금년중에 관련사업 공모, SPC(민자유치를 위한 특수목적법인)설립 등 민간기술과 자본유치를 통하여 본격적으로 환경관광명소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 5월부터는 골프장 건설공사 착수를 시작으로 수영장, 승마장 등「2014 인천 AG」경기장 건설 계획과 연계한 친환경적인 레포츠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친환경적인 매립장 운영관리는
반입폐기물에 대한 정밀검사를 20%까지 확대하고 원격검사체제를 도입하는 등 하역현장의 검사패러다임을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가는 한편, 주민감시요원의 불법폐기물 반입 적발권한을 회수하고, 공개채용을 추진하는 등 제도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량등록, 시료채취 및 검사, 차량 진·출입 등의 전 과정에 대한 첨단 물류관리 자동화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함께하는 주민관계 정립 방안은
 하반기중 주민복지타운 건립에 착수하고, 공동사업 정착 및 지역발전기반 마련을 위한 중장기 지원계획 수립을 추진하여  공사의 “환경관광명소화” 등 핵심사업과 연계 발전시킴으로써 지역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직원역량 강화는
 다양한 아웃소싱 등을 통한 신규사업 수행 전문인력으로 전환하고,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인적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추진하고, 경영선진화를 위한 공사법 등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에도 노력하여 조직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사업추진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 하고 싶은말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수도권 발생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매립하는 단계를 넘어 폐기물을 에너지 및 자원화하고 혐오의 대상이었던 매립지를 누구나 오고 싶어 하는 꿈의 공원으로 조성하여 세계적인 환경관광명소로 변모시키고자 하고 있다.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이제 쓰레기로 신재생에너지를 만들며, 폐기물은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닌 또 하나의 자원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과 녹색기술력으로 세계 최대의 매립지를 세계 최고의 환경관광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인천/강용희 기자 g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