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지진! 흔들림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투고]지진! 흔들림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 이환웅
  • 승인 2010.03.19 00:00
  • icon 조회수 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소방서 예방과 생활안전팀 소방사

아이티를 강타해 35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낳고, 최근에는 칠레와 터키에도 발생해 수많은 사상자를 낸 ‘지진’은 단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연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여러 조산대에 직접 걸쳐있지 않아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학술적으로는 여타 위험국가에 비해서 적은편이라고 한다. 하지만 관측계에 감지되는 크기의 지진이 매년 40회 가량 발생하고 있으며, 이웃에 위치한 일본은 전 세계 지진의 약 15%가 발생하는 지진 위험국가이고 중국은 유라시아판과 인도판 충돌의 여파가 미치는 지역이라는 사실을 상기해 볼 때 분명 안심하고 방치할 수만은 없는 실정이다.
이런 거대한 자연재해를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는 없겠지만 이제부터라도 경각심을 가지고 미리 대비한다면 그 피해만큼은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일까.
 첫째로 예방 차원에서 건축 시공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일본을 비롯한 지진발생 빈번국가들은 모든 건물에 내진설계를 완벽히 적용함으로써 지진 발생 시의 피해규모를 최소화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번 대규모 사상자를 낸 국가들의 경우 그러한 준비가 부족했다는 조사를 보면 지진에 대비한 건축설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국민들 모두가 지진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대비해야 한다. 우리 국민들 대다수는 화재나 사고와 같은 인적재난과 태풍, 호우 등의 익숙한 자연재해에는 상당한 지식들을 가지고 있지만, 지진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 한 바 아직 많은 정보가 부족한 상태다.
우선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대피할 수 있는 장소와 가스·전기·수도 등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각종 훈련과 체험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침착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 또한 중요하다.
지진은 분명 우리에게 닥쳐서는 안 될 무시무시한 재해이다. 건축 시공에서부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어떠한 분야라도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완벽한 대비책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 소방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교육기관과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지진에 대해 충분한 대민 교육에 힘써야 한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 또한 ‘설마’라는 생각을 버리고 유비무환의 자세로 대비해야 할 것이다.
지진이라는 거대한 흔들림에 흔들리지 않기 위한 노력만이 자신과 이웃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