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고가경전철 중단하고 친환경 BRT 설치해야…
[기고]고가경전철 중단하고 친환경 BRT 설치해야…
  • 김기풍
  • 승인 2009.12.31 00:00
  • icon 조회수 5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김포시 도시철도인 경전철사업을 놓고 市는 지난 11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서울메트로와 사업관리 협약식을 체결하고 본격가동 한다고 한다. 김포한강신도시 입주시기에 맞추어 개통하려면 교통혼잡과 더불어 더 이상 시간을 늦출 수 없다는 것이 주요골자이다.
나는 경전철과 관련해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BRT(버스중앙차로제)가 경전철보다 수송분담면에서 더 낫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전문가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에서도 2013년, 국도48번도로에서 경전철 운행시나 BRT운행시 V/C가 각각 0.605와 0.635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V/C란 ‘도로용량 대비 교통량’으로서 V/C가 1.0 이상이면 도로에 차량이 가득 차 있어 정체현상이 심해지는 것이고 1.0 이하이면 그만큼 차량통행이 수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경전철이나 BRT운행時 V/C가 0.6정도면 경전철을 운행하거나 BRT를 설치하더라도 국도48번 도로의 도로교통 정체현상은 거의 없다는 것이며 1조 2천억원의 10분의 1수준인 1,260억원만 들여도 경전철의 대안으로 손색이 없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경전철보다 더 나은 대안이 없다는 김포시의 주장은 이러한 논리에 입각해 볼 때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김포시는 지금이라도 경전철을 중단하고 BRT를 추진해야하며 김포한강신도시 입주민들의 혈세를 낭비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260억원 소요되는 BRT를 설치할 것인지 아니면 이보다 10배 수준인 1조 2천억원이 소요될 고가경전철건설을 굳이 추진해야 되는지 다시한번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이러한 사실은 김포시가 용역결과를 통해 밝힌 B/C(비용대편익)에서도 나타난다. B/C가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것인데, 김포경전철의 B/C는 1.08로서 경제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1.08의 수치는 2013년부터 약 30년간의 B/C평균값을 계산한 것으로서 사업시행 초기인 2013년에는 B/C 1.0 이하가 나오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1.0 이상이 나와 전체평균이 1.08 이 된다는 것이다. 결국 B/C 1.0 이하에서 발생되는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의 운영비적자는 시민들의 혈세로 채워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2013년 V/C가 0.6정도로 통행량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지금 도시철도를 서두를 필요가 전혀 없으며 V/C가 0.8∼0.9정도가 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다. 따라서 김포시가 주장하는 김포한강신도시 입주와 맞물려 야기될 교통혼잡은 김포한강로 도로(6차선)개통과 BRT만 추진하더라도 교통혼잡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며 더 이상 시간이 없어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김포시의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혹자는 경전철을 중단하고 당장이라도 중전철을 끌어와야 된다고 하지만 3조원에 육박하는 설치비와 운영적자(김포시 추정 매년 운영비 800억원 발생)를 누가 감당하겠는가? 이는 현 상황에서 현실성을 무시한 대안이다. 중전철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닌가? 유정복 국회의원도 지난 8월, 기자회견에서 중전철(지하철 9호선연장)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하지만 정부의 불승인, 막대한 채무부담과 이에 따른 지방채 발행 불가능 등의 여건으로 현실성 없는 불가능한 논리라고 말할 정도로 현 상황에서의 중전철은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현 상황에서 불가능하다고 하는 (신도시까지의)중전철을 지금당장 끌어오기보다는 지난달 기자회견 때에도 발표한 바 있는 개화역에서 김포아라뱃길까지의 지하철 9호선연장을 다시한번 강력히 주장하는 바이다. 아시다시피 이구간은 불과 1.8km정도로 전 구간을 지하화 하더라도 2,500억원 정도면 가능하다.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에 김포특산물시장, 대형쇼핑몰 및 위락시설을 설치해 활성화 한다면 (관내외)유동인구상승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어 9호선입장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으며 시설비 2,500억원 조차도 협의가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게다가 한강신도시에서 김포아라뱃길까지 BRT를 이용한 간선급행버스(정류장 2~3개소 경유)를 추진한다면 이는 친환경 BRT로서 한강신도시에서 지하철 9호선까지의 교통연결은 20분 이내로 단축될 것이며 경인아라뱃길까지의 지하철연장은 추후 김포시의 인구증가나 행정통합 등 환경변화요인을 감안해 한강신도시까지의 지하철연장은 물론 다양한 교통수단을 끌어올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김포시 도시철도 관계자 여러분! 지금 추진하고 있는 고가경전철이 김포시에 얼마나 흉물로 작용할 지 제대로 파악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고양시의 경전철 재검토, 수원시의 경전철 백지화, 용인 및 의정부경전철 주민반대 등을 거울삼아 고가경전철로 인한 김포시의 미래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