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사서들이 숨어있는 좋은 책 추천해드려요
도서관 사서들이 숨어있는 좋은 책 추천해드려요
  • 고중오
  • 승인 2024.03.19 17:41
  • icon 조회수 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도서관센터,‘도서발굴단’인기몰이

 

고양특례시 도서관센터가 시립도서관 사서들이 모여 성인과 어린이에 맞는 다양한 자료를 선별하여 추천하는 <도서발굴단> 서비스를 제공, 인기를 끌고 있다.

2018년에 구성된 <도서발굴단>은‘책과 문장을 수집하는 고양시 사서들’이란 의미로, 시민들에게 숨어있는 좋은 책을 발굴하여 소개하자는 취지로 시작됐으며 성인과 어린이 두 분야로 나누어 각각 온․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서의 개인적 취향이 반영된 책을 읽고 쓴 서평을 제공하는‘책리뷰 쓰는 사서 A’, 시기별 관심사를 토대로 주제를 정한 뒤 관련 책을 추천하는‘월간 발굴 B’, 사서가 읽고 싶은 책을 소개하는‘무심코 C’, 마지막으로 고양시 도서관을 살펴볼 수 있는‘도서관 어D’까지 다양한 주제로 시민들에게 다가가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자신과 비슷한 취향의 사서의 글을 좇으며 책을 읽어보는 재미와 함께, 낯선 분야의 추천 도서를 접해보는 새로움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어린이도서발굴단>은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상․하반기 각 1회씩 대상별로(4~6세, 1~2학년, 3~4학년, 5~6학년, 부모)나눠 총 110권(연간 220권)을 추천 도서로 선정하고, 그렇게 선정된 책들은 5권씩 꾸러미로 만들어져 각 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대출할 수 있다.

한편 3월 현재 2023년 하반기 추천도서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가 진행 중이며, 2024년 상반기 책꾸러미로 선정된 도서는 6월경 새롭게 제작돼 서비스될 예정이어서 추천 대상별로 구분돼 있는 만큼 손쉽게 골라갈 수 있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또한 사서가 직접 읽고 추천하는 서비스를 경험하며 책에 흥미를 갖게 되고,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한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