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교육부 차관 일행 한국항공대 찾아 협력 논의
탄자니아 교육부 차관 일행 한국항공대 찾아 협력 논의
  • 고중오
  • 승인 2024.03.19 17:33
  • icon 조회수 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임스 에피판 가브리엘 음도이 탄자니아 교육부 차관 일행이 한국항공대학교를 방문했다.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대학교 교수이기도 한 음도이 차관은 이날 베르나데타 킬란 음차프와야 다르에스살람대 부총장 등 다르에스살람대 교직원과 함께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항공대를 방문하여, 탄자니아 정부는 물론 다르에스살람대와 한국항공대 간의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음도이 차관은 방문 첫째 날인 18일에는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 이재욱 기획처장, 송운경 국제교류처장. 항공경영대학 이진상 교수 등을 접견하고 항공 전문가 양성을 위한 대학 시설들을 둘러보았다.

이날 다르에스살람대와 한국항공대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협약서에는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과 다르에스살람대 음차프와야 부총장이 각각 서명했다.

양교는 앞으로 학술연구 및 교원‧학생 교류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둘째 날인 19일에는 음도이 차관 일행과 한국항공대 관계자가 간담회를 갖고 실제적인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탄자니아 최대 도시인 다르에스살람에 위치한 다르에스살람대는 탄자니아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5개 캠퍼스, 10개 학부를 갖고 있다.

항공우주 종합대학인 한국항공대는 지난 2023년 ICAO가 중심이 되어 설립한 국제항공우주교육기구 알리칸토에 가입해 세계적인 항공우주 종합대학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KOICA(한국국제협력단)와 협약을 맺고 탄자니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의 항공분야 실무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석사학위 연수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음도이 차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최근 몇 년 사이 탄자니아의 공항 및 항공사가 크게 발전하면서 탄자니아 정부도 항공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앞으로 항공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다며 탄자니아 정부와 다르에스살람대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한국항공대의 교육 커리큘럼을 벤치마킹하고 다각도로 상호협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은 탄자니아는 국토가 넓고 인구가 많아 아프리카 내에서도 성장잠재력이높은 나라로 알고 있다며 탄자니아 정부가 공항, 항공사 등 항공 인프라 산업 육성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항공 전문가 양성을 위해 우리 대학과도 좋은 인연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한다고 답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