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드림스타트, 양육자 교육 실시
파주시 드림스타트, 양육자 교육 실시
  • 최재순
  • 승인 2024.03.18 18:23
  • icon 조회수 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정 상호작용‘부모마음 쓰담! 쓰담!’

파주시가 지난 14일 시민회관 소공연장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부모 70여 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양육자교육 「부모마음 쓰담! 쓰담!」을 실시했다.

양육자의 우울증이 자녀의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양육자가 우울증이 있는 경우 대상 청소년의 25%에서 기분장애, 33%에서 불안장애가 보고되었다는 결과로 알 수 있듯이, 정신건강이 양육 대상인 우리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초빙해 2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교육은 감정을 챙기는 부모, 행복한 아이를 위한 우울증 및 소진 증후군 관리를 주제로 △부모와 자녀가 주고받는 감정의 상호 작용 △소진 증후군,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결과 △양육 스트레스 예방법 등으로, 참여자 대부분이 큰 도움을 받았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교육을 받은 한 양육자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 앞으로 자녀를 대할 때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이러한 교육의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여자는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어려워 우울증, 소진증후군 등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혼자만이 겪는 문제가 아니고 벗어날 수 있는 법이 있어 희망이 생겼다”라며 “교육을 해주신 파주시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권예자 여성가족과장은 “따져보면 아동학대,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각종 사회적 문제는 가정 내에서 문제가 시작점인 경우가 매우 많다”라며 “양육의 어려움을 같이 공감하고 양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자리 잡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파주/최재순 기자 cj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