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3·1절 태극기 달기 동참합시다 !
다가오는 3·1절 태극기 달기 동참합시다 !
  • 고중오
  • 승인 2024.02.26 17:29
  • icon 조회수 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국기 게양 활성화 대책 마련 앞장
공동주택 입주 증정품 국기 활용 등 노력

 

고양특례시가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 국민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자 오는 3·1절에 국가상징인 태극기 달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며 태극기 달리 운동에 앞장선다.

태극기 게양은 공동주택을 포함한 민간 건축물에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 게양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며‘대한민국국기법’및 행정훈령인‘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국경일에 관한 법률’에는 국경일인 매년 3·1절(3월 1일)을 포함한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개천절(10월 3일) 및 한글날(10월 9일)에 태극기를 게양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 해 삼일절을 포함한 다섯 번의 국경일 태극기 게양이 극히 부진하여, 정부에서는 국기 게양 캠페인을 실시하고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자발적인 게양을 유도하고 있으나 게양률 향상에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고양시는 유니언잭(영국기), 성조기 및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3색기 등의 외국기 문양이 우리나라에서 건축물, 차량 인테리어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는 모순적인 현상을 보면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시 차원의 국기 게양 활성화 방안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해 9월부터 ▷공동주택 분양홍보 및 입주 증정품(사은품) 국기 활용 권장(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15조 제4항) ▷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축 현장 포함) 공동주택 단지 내‘출입구 또는 공개공지’상 국기 게양대 설치 사업승인 조건부여 ▷ 주민공동시설에 ‘아파트 단지 내 국기 게양대 설치’를 명시하는「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개정 추진 ▷ 아파트 안내 방송을 통한 태극기 게양 독려방송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시는 고양시의 경우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 비율이 80%대로 높은 만큼 시가 선도적으로 공동주택 국기 게양률 향상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국기인 태극기에 대한 인식 제고와 애국정신 함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일절 당일만 국기 게양할 경우 각 가정이나 민간기업‧단체 등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게양하면 되고,‘대한민국국기법’제8조에 따라 매일 24시간 게양도 가능하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