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청렴도 상승’ 비결은?…벤치마킹 이어져
포천시 ‘청렴도 상승’ 비결은?…벤치마킹 이어져
  • 김인철
  • 승인 2024.02.06 15:11
  • icon 조회수 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유일 ‘3등급 상승’ 달성 쾌거…타 지자체에 청렴 시책 공유

포천시가 종합청렴도 3등급 상승을 하는 우수한 성과를 낸 데 이어 전국 자치단체에서 청렴도 상승의 비결을 묻기 위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해 다양하고 강력한 청렴시책을 발굴하고 운영해 지난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3등급이 상승해 2등급 달성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그 결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청렴도가 가장 높이 상승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포천시는 청렴 체감도 중 내부 체감도와 청렴 노력도 분야에서 많은 상승 폭을 기록해 하남시 등 인근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벤치마킹 방문 기관을 대상으로 종합청렴도 상승에 기여한 포천시만의 청렴 시책을 공유했다. 시장과 함께하는 청렴 토크콘서트, 찾아가는 부서별 맞춤 청렴 공유의 시간 등직원의 청렴도 제고를 위한 시책과 함께 청사 내 청렴 계단 설치, 버스 승강장 청렴문구 송출, 인허가 대행업체 청렴 간담회 등 넛지효과를 이용해 청렴의지를 지속적으로 시민과 공직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소개했다.

포천시 청렴 시책을 벤치마킹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청렴시책을 공유해준 포천시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기관장의 청렴실천 의지를 기반으로 전 직원이 청렴의 실천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포천시 관계자는 “포천시는 벤치마킹 요청 기관에 포천시의 청렴 시책을 아낌없이 공유할 계획”이며, “청렴 시책을 공유해 타 기관의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청렴 거버넌스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포천/김인철 기자 kic@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