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성공
노력과 성공
  • 현대일보
  • 승인 2024.01.26 18:07
  • icon 조회수 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상 철
중앙대 명예교수

 

포드의 설명을 듣고 난 에디슨은 얼굴에 희색이 만면한 미소를 지었다. 에디슨은 그리고 자신의 주먹으로 앞에 놓인 테이블 위를 세차게 치면서 ”기발한 착상“이라고 칭찬을 해 주었고, 꼭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었다. 에디슨을 만나기 전에는 누구도 포드를 격려해 주지 않았다. 누구도 ”좋은 착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에디슨을 만나기 전까지, 포드는 실망한 나머지 자동차애 대한 자신의 생각과 꿈을 포기하려 했다. 그러던 차에 에디슨을 만났고, 에디슨은 포드에게 확신과 믿음(faith)을 심어 주었다. 이 결과 에디슨과의 만남은 포드의 인생에 전환점(a turning point in Henry Fords life)이 되었다. 에디슨과 포드는 그후 절친한 친구가 되어 프로리다에 나란히 집을 짓고, 여름 시간을 주로 그곳에서 함께 보냈다.   

멘토와 멘티는 홀로 성공하는 사람은 없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페이스북의 최고운영자(COO)인 샌드버그는 자신의 성공에 대해 이런 말을 했다. 내가 성공을 하게 된 것은 나 홀로 된 것이 아니고, 운(luck)과 노력과 고된 일(hard work)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help from others)을 받는 것이라고 했다. 멘토(mentor)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고, 멘티(mentee)는 도움을 받는 사람이다. 그러면 멘티는 멭토를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학생이 준비가 되어 있으면, 선생이 나타난다 (when the student is ready, the teacher appears)“ 는 나타난다 말이있다. 이는 당신이 멘토를 만나서  훌륭하게 되는 것이 (not get a mentor & you will excel) 아니라, 당신이 훌륭하면 (but you excel & then get a mentor) 맨토를 만나게 된다는 뜻이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