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한국외국어대 철학과 겸임교수 김정겸
3탄 안티에이징(anti-aging) 센터 건립
정치인의 선거철만 되면 거대담론적 대서사를 들고 나온다. 그러나 의정부시의 시급한 문제는 시민의 먹거리이다. 필자는 이런 시민의 대변인으로서 의정부시의 소 서사(1. 2편 외에) 중 하나인 안티에이징(anti-aging) 센터 건립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시대적 화두는 웰빙(well-being)에 있다. 웰빙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먹거리이다. 물론 어떻게 잘 먹고 살 것인가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근본적인 것은 어떻게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것인가이다. 이런 차원에서 안티에이징(anti-aging)은 중요하다. 필자는 안티에이징 센터를 건립하여 의정부 시민의 먹거리를 창출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안티에이징 센터를 통해 시민의 먹거리와 건강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아이디어는 매우 현명하고 건강한 사회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철저한 접근이다. 안티에이징(anti-aging)은 의과학 기술을 통해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인체 노화 지연시키거나, 또는 젊은 상태로 되돌린다는 개념이다. 안티에이징의 목적은 인간이 젊음의 활력을 가지는 건강 수명의 연장에 있다. 따라서 안티에이징 센터는 화장품, 피부관리, 건강 및 웰빙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개인의 미용 및 노화에 대한 관리를 돕는 곳이다. 여러 나라에서는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안티에이징 프로젝트 또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의정부에는 을지병원, 성모병원 등 대형병원이 2곳이나 있으며 크고 작은 병원이 많이 있다. 이런 병원과 미용산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안티에이징 센터를 설립할 경우 경제적 효과와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우선, 경제적인 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티에이징 센터 설립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다. 의료진, 미용사, 영양사, 관리인 등 다양한 직군의 전문가들이 필요하여 지역 내 고용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
둘째, 안티에이징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지역 내 소비가 활성화된다. 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지역 상인들과 협력 업체에 이익이 돌아갈 수 있다.
셋째, 안티에이징 센터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의료 관광의 유치 가능성이 커진다. 지역 외 지역에서 오는 환자들이 의정부를 방문하면서 숙박, 식사, 교통 등 다양한 부문에서 경제적인 활동이 확대될 수 있다.
다음으로 시민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티에이징 센터를 통해 건강과 미용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다. 지역 주민들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미용 및 건강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확대되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안티에이징 센터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세대 간 상호 교류가 활성화된다.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지역 사회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있다.
셋째, 미용산업과 의료 서비스의 통합(K-뷰티)은 미용산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 건강한 미모와 심신의 균형이 조화롭게 유지됨을 강조함으로써 미용산업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넷째, 안티에이징 센터는 지역 사회의 행사, 워크숍, 세미나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 참여가 확대되고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센터 및 프로그램들은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안티에이징의 일환으로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사회의 먹거리와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