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발전을 위한 '의정부시 컨벤션 센터 건립'
의정부시 발전을 위한 '의정부시 컨벤션 센터 건립'
  • 현대일보
  • 승인 2023.12.14 17:47
  • icon 조회수 2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한국외국어대 철학과 겸임교수 김정겸

 

컨벤션 센터(convention center)란 동시통역 시설을 갖추고 있는 큰 회의장이나 연회장, 전시장을 의미하며 이 시설을 이용하여 국. 내외 대회, 대규모 국제회의, 전시회를 하는 장소를 말한다. 

컨벤션 센터는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에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 의정부에 컨벤션 센터 설립의 당위성, 그리고 그 위치를 알아보겠다. 

우선 그 효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적 효과, 컨벤션 센터가 지역에 대규모 이벤트를 유치함으로써 현지 비즈니스 및 서비스 산업에 큰 경제적 이익을 제공한다. 호텔, 레스토랑, 교통, 상점 등의 서비스 업종이 활성화되고 수요가 증가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둘째, 고용 창출,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직원들이 필요하며, 이는 현지 고용을 촉진한다. 컨벤션 센터 운영, 이벤트 기획, 보안,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일자리가 생성된다.

셋째, 지역 홍보와 이미지 향상,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이벤트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해당 지역의 홍보 효과를 가져온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행사는 해당 지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넷째, 지식 및 기술 교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모이는 컨벤션은 지식과 기술의 교류를 촉진하며 현지 산업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다섯째, 지역 인프라 향상, 컨벤션 센터의 존재는 지역 인프라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다. 교통, 통신, 안전 시설 등의 인프라는 대규모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강화될 수 있다.

여섯째, 국제 교류 및 다양성 증진, 국제적인 컨벤션은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서 참여자들을 끌어들이며 지역에 국제적인 교류와 다양성을 증진시킨다.

일곱째, 장기적인 효과, 성공적인 컨벤션은 장기적으로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지속적인 이벤트 유치를 통해 해당 지역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다.

컨벤션 센터는 다양한 부문에서의 협업과 지원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며, 지역 사회의 활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다음으로 경기북부의 수부도시인 의정부에 컨벤션 센터 설립의 당위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첫째, 지리적 위치, 경기북부의 중심에 위치한 의정부는 수도권에서 중요한 교통 지점으로 여겨진다. 수도권 북부에 위치하여 인접 지역과의 교류가 활발하며, 서울과의 근접성은 대중교통 및 개인 차량 이용 시에도 용이하다.

둘째, 교통의 편리성,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이 발달한 지역으로, 수도권 내 다른 지역과의 교통이 편리하다. 1호선과 연결되어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이동이 용이하며, 서울과의 거리가 가까워 국내외 참가자들에게 편리한 이동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접근 용이성, 국내외에서 오는 참가자들에게 공항과의 접근이 편리한 위치에 있다.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이 우수하므로 해외 참가자들에게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수도권 내에서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고속도로와 국도 등의 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있어 행사 참가자들에게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넷째, 현지 인프라 및 편의 시설, 의정부는 국내에서 중소규모의 도시로서도 다양한 편의시설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호텔, 레스토랑, 쇼핑몰 등의 다양한 시설이 현지에 구축되어 있어 행사 참가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 컨벤션 센터 주변에는 회의 및 행사 참가자들을 위한 숙박 시설과 다양한 레저 시설을 포함한 편의시설들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지리적 위치와 교통의 편리성, 접근 용이성은 의정부가 컨벤션 센터를 설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컨벤션 센터의 위치는 1탄에서 말한 바처럼 미군반환공여지 내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국제학교가 들어서는 곳에 위치 한다면 금상첨화이다. CRC 내부나 서울의 접근성을 고려한다면 캠프 잭슨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