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현 양주시장이 LH 방문한 이유?
강수현 양주시장이 LH 방문한 이유?
  • 김한구
  • 승인 2023.11.24 16:01
  • icon 조회수 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석지구 등 민선 8기 주요 현안 사업 추진 건의

 

강수현 양주시장이 지난 22일 LH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한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광석지구 택지개발사업 착공, △양주신도시 회천지구 주민 편익시설(공원, 커뮤니티센터 등) 용지 반영, △양주장흥 공공주택지구 조성 등 ‘양주시 민선 8기 주요 현안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

강 시장은 이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광석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지역사회 발전 저해로 시민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며 사업시행자인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광석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적극 추진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강 시장은 ‘양주신도시 회천지구’의 공원, 도서관 등 주민 편익 시설 용지 반영과 ‘양주장흥 공공주택지구 조성’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주신도시 회천지구’는 지난 2008년 실시계획이 승인돼 2014년 착공을 시작으로 2021년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2025년 준공을 목표로 2, 3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2년 입주를 시작으로 약 2만 6천 세대가 입주할 예정이지만 타 신도시에 비해 편익 시설이 부족함을 피력하여 개발계획 변경을 통한 공원, 도서관 등 편익 시설을 확보해 줄 것을 회천지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요청했다.

아울러, 2021년 국토교통부의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에 선정된 ‘양주장흥 공공주택지구’는 ‘2022년 양주장흥 공공주택지구 지정 고시(국토부 고시 제2022-718호)’에 따라 오는 2024년 지구계획 승인될 예정이다.

이에 강 시장은 사업이 지연될 시 보상을 전제로 한 대토 등 대체 투자자의 재정 부담 폭증과 감정평가 지연으로 인한 감가 손실 등을 방지하기 위한 토지 등 보상 절차의 신속한 이행과 당초 사업추진계획에 따른 적기 사업의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정부의 건전재정 운영 기조와 경기 변화 등으로 국비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 부처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양주/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