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일 잘하는 외국인’정착 지원한다
시흥시,‘일 잘하는 외국인’정착 지원한다
  • 정성엽
  • 승인 2023.11.23 14:30
  • icon 조회수 6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숙련노동자 비자 가점 추천제 접수
다음달 15일까지 접수…지역 인력난 해소

시흥시는 지역 여건에 맞는 외국인력의 장기 정착을 통해 지역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숙련기능인력이 장기 취업할 수 있는 ‘외국인 숙련기능인력(E-7-4) 비자의 가점 추천’을 11월 6일부터 12월 15일까지 접수한다.

이는 지난 10월 25일 법무부에서 숙련기능인력(E-7-4) 비자의 발급 대상자를 확대함과 동시에 광역지자체 가점 추천제도를 신설하면서 광역지자체별로 추천 대상자를 할당한 데 따른 것이다.

경기도지사 가점 추천 신청 자격은 법무부가 정한 요건을 충족하고, 신청일 기준 경기도 소재 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한 자로, 자원봉사 실적(최근 2년 내 60시간 이상), 사회공헌 관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표창 수상, 외국인복지센터장 또는 시장ㆍ군수 추천 중 한 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숙련기능인력(E-7-4) 비자를 취득하면 장기 체류가 가능하고 가족을 한국으로 초청할 수 있으며, 취득 후 5년 이상 체류, 소득 등의 요건까지 갖추면 거주자격(F-2) 또는 영주권(F-5)을 단계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엄계용 시흥시 일자리총괄과장은 “최근 중소기업의 79%가 외국인 장기취업비자 숙련 기능 인력에 대해 잘 모른다는 기사를 봤다. 기업 입장에서는 숙련근로자를 확보해 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근로자의 직무 숙련을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효과적인 만큼, 사업장에 종사하는 외국인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각 사업장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달라”라고 말했다.

숙련기능인력(E-7-4) 체류 전환 신청은 대상 외국인이 직접 하이코리아(www.hikorea.go.kr)를 통해 신청해야 하며, 광역지자체 가점 추천만 시흥시로 신청하면 된다.

비자 발급은 하이코리아 신청 내역과 광역지자체 추천을 법무부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결정된다.

시흥/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