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자랑 ㉚ 인천산업정보학교
우리 학교 자랑 ㉚ 인천산업정보학교
  • 박신숙
  • 승인 2023.11.17 16:53
  • icon 조회수 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명장 교실로…학교 경계 넓혀 현장 속으로 뿌듯

학생들의 소속감·자긍심 고취로 학교생활 만족도 높아
일반고 3학년 학생 대상 6개 특화된 학과 전문과정 운영
대학 진학, 취업, 일학습병행제도 통해 진로 결정 자신감
인천산업정보학교 전경.

[박신숙 기자] 본지는 그동안 29회에 걸쳐 대입중심·지식위주 교육 현실에서, 고졸 취업과 함께 새로운 성장 경로 토대가 되는 직업계고 방문을 통해, 고졸 학벌의 편견 해소 및 先취업 後진학의 패러다임전환을 통해 범시민 인식개선을 도모하고자 기획특집을 연재해왔다. 아울러 인천시교육청 ‘유일의 공립 직업교육 위탁기관’ 소개를 마지막으로 ‘미래를 여는 직업계고, 고졸성공시대로 가는 길’을 마무리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그의 소설 <노인과 바다>에서 어부 산티아고 노인을 통해 우리에게 질문 하나를 던진다. “인간이 저지르는 죄악 중에서 가장 큰 죄악은 무엇인가?” 그는 “희망을 잃는 것”이라고 단호하게 잘라 말한다. 요즘 많은 청소년이 희망 직업이 없다는 한 조사에서, 그 이유를 ‘좋아하는 일, 잘 할 수 있는 일,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몰라서’라고 답했다. 자신의 장래 직업 탐색을 위해 일찌감치 진로 체험에 도전하는 학교, 인천산업정보학교를 찾았다. 그들의 미래 색깔은 어떻게 채색해 가는지 들어 봤다.

호텔조리과 쉐프 초청 특강. 

□ 최고의 명장을 교실로, 학교의 경계를 넓혀 현장 속으로

이 학교는 전국 최고의 명장들이 실습실에서 현장 실무를 지도한다. 호텔조리과에서는 딘타이펑 코리아, 빵뜨락, 유명과자점 등의 쉐프, 기능장을 초빙해 호텔조리 실습을 한다, 뷰티아트과는 관련학과 교수, 산업체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헤어미용 자격증 대비 집중 특강, 펫케어과는 반려동물 행동교정 특강에서 펫푸드 특강, 반려동물 공예 특강 및 아로마테라피 특강까지 진행된다. 사진영상예술과에서는 현직 영화감독 및 특수영상제작전문가 등의 초빙 특강, 그래픽디자인과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웹디자인 심사장의 웹디자인 특강, 소프트웨어과는 인공지능 최고 전문가를 초빙 MakerBot을 활용한 3D 모델링 수업, MetaVerse의 VR콘텐츠 개발 교육을 진행했다.

사진영상예술과의 코엑스 기자재전 체험학습 모습.

□ 우리 학교 소개

인천산업정보학교는 호텔조리과·뷰티아트과·사진영상예술과·그래픽디자인과·펫케어과·소프트웨어과 등 6개 학과로 이루어졌다.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1년 단위의 위탁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호텔조리과는 요리와 커피, 제과제빵 분야의 마스터쉐프 과정과 카페베이커리 과정이 있다. 1년 교육과정 수료 후 ‘미용사 종합면허증’ 취득이 가능한 뷰티아트과는 헤어·피부·네일미용·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다. 사진영상예술과는 실무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있다. 그래픽디자인과는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웹과 애니메이션도 다룬다. 펫케어과는 애완동물 미용과 관리역량을 고루 갖춘 펫뷰티케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과에서는 정보처리 및 정보기기 운용은 물론 웹과 앱 개발 분야와 VR콘텐츠 개발 역량을 키우고 있다.

소프트웨어과 VR 체험학습.

□ 졸업후 진로 현황은

인천산업정보학교 학생들은 대학 진학, 취업, 일학습병행제도(계약학과, 산업체 위탁)를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있다. 특히 산업체-대학이 연계된 일학습병행제의 경우, 일과 학습을 동시에 누리며 대학 졸업 후 취업 경력을 인정받아 경쟁력 있는 사회인으로서의 출발이 가능하다. 2022학년도 수료생 112명 가운데 일학습병행으로 진로를 찾은 학생은 25명(22.3%)이다. 전체 수료생의 자격증 취득률은 82.4%를 기록하고 있다. 취업처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태극당, 박승철헤어, 고정현헤어, 선우인더스트리, 라온캣, 일페이지 등에 35명이 취업(31.3%)했다. 대학 진학은 인하대, 상명대, 수원대 등 4년제 대학 14명을 포함한 총 63명이 대학에 진학, 일학습병행 학생을 포함한 대학 진학률은 78.6%를 기록했다.

   우리 학교는?… 인천시교육청 유일의 공립 직업과정 위탁교육기관

인천산업정보학교는 인천시교육청 유일의 공립 직업과정 위탁교육기관으로 일반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6개 특화된 학과의 전문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교육이 여느 일반고의 국·영·수가 아닌 이 학교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과목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최근엔 시교육청의 직업계고와 연계한 ‘다문화학생 맞춤형 직업교육’사업의 일환으로 바리스타 직업교육을 통해 지난 8월 참여 학생 14명이 주말학교 수업을 통해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에 전원 합격하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다.

   인 터 뷰

성윤미 교장

위탁교육 시행교 역할

학생들 자녀같이 살펴

성윤미 인천산업정보학교 교장.

“우리 학교는 일반 ‘중학교’, ‘고등학교’ 명칭과는 달리 ‘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이는 초중등교육법의 학교 종류 중 ‘각종학교’로 구분되며, 각종학교는 ‘각급 초․중․고등학교와 유사한 교육 기관’으로 규정하고 있긴 하지만 ‘학교 이름에 학교급을 사용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 교육청은 교육 정책에 따른 위탁교육 시행교를 설립, 인천산업정보학교가 그 역할을 맡고 있다고 소개했다.

성 교장은 “학교는 ‘낮에 머무는 집’이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학생들을 자녀같이 살피고 있다”라며 “최근 아침 일찍 등교한 학생이 침울해해서 잠시 대화를 나누던 중 그 학생이 불현듯 ‘어머니’라고 부르며 다가온 적이 있다”라고 회상하면서, 그 순간 울컥했었다며 ‘스쿨맘’ 호칭이 좋다고 웃는 모습에서 진한 모정이 전해왔다.

서진희 교사

기술 배우며 생활 대견

정서적 측면까지 지원

서진희 인천산업정보학교 교사.

“우리 학생들은 고 3 기간에 자신이 하고 싶은 기술도 배우면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탁월한 바리스타 솜씨로 원두커피를 내려주면서 학생들의 얘기 하나하나를 쫑긋해 귀 기울여주는 모습이 마치 언니가 어린 동생 대하는 듯. 퍽 인상적이었다.

그러면서 “다른 일반고 못지않게 상담실, 보건실, 도서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의 정서적 측면까지 지원하고 있다”라면서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공립학교라 질 좋은 실습 재료비, 체험학습비 등이 무상으로 지원된다”라고 말했다. 어쩐지 고급진 커피맛이라니. 그 비법이 따로 있었다.

서 교사는 “우리 학교는 학급·학생 수가 많지 않은 게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학생 한 명 한 명에 관심과 자존감을 높여 스스로의 성장을 돕고 있다”라며 환한 웃음을 지어 보였다.

정민정 학생회장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2년제 대학 준비 박차

정민정 인천산업정보학교 학생회 회장.

“저는 인천산업정보학교에 와서 학생회장에 당선되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민정 학생은 “학생회장 선거에서 나름대로 저만의 전략을 세워 당선됐다. 공약 사항으로 화장실 내에 가글, 펌핑비누, 머리끈 생리대 배치와 아침 행사 확대” 등을 들었다. 

특히 아침 등굣길 행사 ‘Hi-Fi’ 이벤트는 먼 거리에서 등교하는 친구들을 위해 아침 간식을 제공하면서 하이 파이브를 외치며 사기 증진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고 자랑했다.

지금은 커피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과 함께 카페베이커리 과정과 마스터셰프 과정을 배우면서 2년제 대학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3학년 때를 허투루 보내지 않고, 위탁교육 과정을 통해 자격증도 취득하고 호텔이나 산업체 체험학습도 하면서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는 자신이 대견스럽기도 한다”라고 웃어 보였다.

하가연 학생

일반고 시간 낭비 생각

펫 수업듣고 실습 만족

 

본지와 인터뷰하는 하가연 인천산업정보학교 학생.

“중학교 때부터 펫 미용에 관심이 많았는데, 가족들이 일반고 진학을 원해 일반고에 들어갔어요”

가연 학생은 “일반계고에서 2학년이 된 후로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인천산업정보학교에 오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 학교에 온 후로 다양한 펫 관련 수업을 듣고 많은 실습과 현장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받고 있다”라고 자랑스레 말했다. 

그러면서 “좋아하는 일이라 열심히 하다 보니 지금은 애견미용사(KKF)3급, 반려견스타일리스트 3급, 반려동물종합관리사,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3급 등을 취득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매달 가는 임애견훈련학교 등의 현장 체험은 손꼽아 기다려지는 일정이라고 한다. 머지않아 그토록 바라던 반려견 스타일리스트가 되는 에드벌룬을 띄우면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