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기르기 목표
습관 기르기 목표
  • 현대일보
  • 승인 2023.10.27 18:07
  • icon 조회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상 철
중앙대 명예교수

 

8) 습관 기르기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는 것은 “좋은 습관이 좋은 사람을 만든다”는 것과 같다. 습관은 태어나면서부터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이 되려면 아려서부터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습관 기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습관도 기술(art)에 속하기 때문에 습관에 대한 좋고 나쁜 점에 대한 지식(knowledge)과 지속적인 노력(effort)이 필요하다. 마크 트웨인이 평생을 ‘습관 기르기’를 수백 번이나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한 것을 보면 습관 기르기에 성공하려면 습관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중단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하게 한다.   

 카이젠(개선, Kaizen) 방법은 습관 기르기의 목표를 정하는데 있어서 실패가 불가능 하도록 아주 작고 미미한 것에서 출발해 끝까지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카이젠 방법은 일본이 오늘날 세계 초강대국이 되게 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카이젠 방법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하루에 일 분(one minute)을 투자해, 습관 기르기의 목적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것이다(how can I get my goal in one minute a day). 이런 방법으로 목적에 도달하려면 몇 년이 걸릴 것이다. 

카이젠의 방법은 서서히 습관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카이젠의 방식은 느린 변화 (slow change)가  변화가 없는 것 (no change at all) 보다 좋고, 변화는 한시적이 아니라, 평생애 걸친 변화(change for life)여야 한다는 정신에 근거를 둔다.  

 카이젠 방법은 지속적인 개선(continual improvement)을 위해 아주 작고 편안한 발걸음을 내디디게 하는 것 (small & comfortable steps)이다. 말하자면 꿈의 직업(dream job)을 위해서, 하루 매일 수초라도(a few seconds) 꿈의 직업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details) 을 상상하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만일 환자가 카페인을 줄이고 싶다면, 매일 커피를 마실 때 한 모금 덜 마시면(take one less sip) 된다.

묵상을 하려면 하루에 5분에서 10분만 하더라도 큰 효과가 있다. 더 좋은 소식은 5분에서 10분이 많다고 느껴지면 단 1분만 하더라도 효과가 있다. 이런 방법은 아주 작아 실패할 수 없을 정도 (the steps are so small that one can’t fail)라는 것이 이 방법의 핵심이다.

 카이젠 방법은 쇼핑에도 도움이 된다. 쇼핑을 하다 보면 습관적으로 더 많이 사게 된다. 과도한 지출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계산대로 향하기 전에 쇼핑카트로부터 하나의 물건(one object)을 제거하는  것을 습관적으로 하면 된다. 

운동은 어떤가? 1,2분 이라도 서있거나 움직이면 된다. 텔레비전을 볼 때도 앉아서 보지 말고, 서서 보기만 해도 된다. 매일 아침 일이 나면 수분 만이라도 서 있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집안의 한 부분(an area of the house)만 선정해서, 하루 5분 청소를 하고 정한 시간이 지나면 멈추면 된다.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선, 하루 한 개의 단어만 기억하도록 습관화 하면 된다. 이것이 벅차다면 새로운 단어를 일주일에 한 개, 또는 두 개의 단어를 반복해서 기억하도록 하라. 밤에 잠을 더 자고 싶다면, 1분 먼저 잠자리에 들고, 아침에는 1분 늦게 일어나면 된다.

 카이젠 방법은 또한 어떤 것을 위해 ‘습관 기르기’를 시작했으면 끝까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습관 기르기는 “시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끝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나 운동 습관 기르기를 할 때도 끝까지 해야 한다.

<다음주에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