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 주간’, 서울제군센터 만나다
‘제대군인 주간’, 서울제군센터 만나다
  • 현대일보
  • 승인 2023.10.25 17:29
  • icon 조회수 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 미 선
서울지방보훈청 제대군인지원센터장

지난 6월 국가보훈처가 부로 승격된 이후 제대군인 주간(10.10.~10.13.)을 맞아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제대군인의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제대군인과 함께하는 자체 행사를 추진했다.

‘제대군인 주간’은 국가수호와 국민의 평화로운 안전을 위해 헌신하신 제대군인에게 감사한 마음과 존경의 뜻을 전하기 위해 2012년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이했다.

2012년부터 매년 재향군인의 날인 10월 8일이 속한 주간을 제대군인 주간으로 선정하고 기념하다가 2022년부터는 매년 10월 둘째 주를 법정 기념주간으로 격상해 운영하고 있다.

내가 몸담고 있는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제대군인 주간 첫째 날인 10월 1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된 국가보훈부 취업박람회에 참여해 전문상담사와 기업 인사담당자가 직접 제대군인과 상담하는 자리를 통해 제대군인의 채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했다.

둘째 날인 10월 11일에는 ‘찾아가는 취업성공자 격려’ 행사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제대군인들을 격려하고 기업에서 유능한 인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 또한 제대군인들과 그 가족을 초청해 청와대 견학과 통인시장 문화 체험 등 전역 직후 전직활동으로 인해 받고 있는 심신의 스트레스를 회복하고 새로운 동력을 갖추기 위한 ‘힐링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셋째 날인 10월 12일에는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인증 현판식’ 행사를 가졌다. 국가보훈부가 매년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선정하는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도는 5년 이상 군 복무 후 전역하는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의 고용촉진을 도모하고자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제대군인 채용에 적극적이고 고용환경이 우수한 기업으로 인정받으면 기업홍보, 관세조사 1년 유예, 고용친화기업 선정 시 가점부여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또한, 취업연계가 가능한 2024년도 SK뉴스쿨 교육훈련생 모집에 대한 설명회도 이 날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참고로 SK뉴스쿨은 SK주식회사의 계열회사인 행복나눔재단에서 실시하는 프로젝트로 SK뉴스쿨을 통해 청년들이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해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운영되는 청년자립 사업이다.

제대군인 주간 마지막 날인 10월 13일에는 여성 제대군인 취업 워크숍과 건축시공 창업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개최했고, 제대군인 출신 기업 인사담당자를 초청해 일자리 협력을 당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여성 제대군인 취업 워크숍’은 전역 후 결혼과 육아 등 여러 환경적 요인에 의해 사회활동이 제한돼 자신의 존재가치와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여성 제대군인들에게 장차 사회활동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스스로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커리어를 쌓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실시됐다.

오직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신 제대군인분들이 희망찬 제2의 인생이 펼쳐질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응원하고 제대군인을 향한 변함없는 관심과 따뜻한 마음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오늘도 소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