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웃는 것
행복과 웃는 것
  • 현대일보
  • 승인 2023.10.20 17:31
  • icon 조회수 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상 철
중앙대 명예교수

 

6) 웃는 것도 습관이다 

 웃음은 말이 필요 없고, 언어를 초월한다(there is no foreign language for laughter).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웃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모든 것이 뜻대로 잘 안되더라도 웃도록 노력해야한다. 일을 할 때도 웃어야 한다. 언제나 웃는 사람에게 보다 행운이 따른다.  

 그 어떤, 무슨 일이 닥쳐도 우리는 마음 먹기에 따라 얼굴에 미소를 지을 수 있다. 웃는 사람에게 떡 한 개 더 준다는 말이 있다. 조엘 오스틴은 웃음에 대해 이런 말을 한다. 나는 많이 웃고, 언제나 웃는다. 설교를 할 때도 언제나 웃는다. 사람들은 나를 ”웃음의 전도사(smiling  prea cher)“로 부른다.

 아인슈타인이 1931년 미국을 방문했을 때 미국의 첫인상을 이렇게 말했다. 미국인들의 얼굴에 항상 웃음 짓는 모습은 미국인들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one of the greatest assets)이다. 미국인들은 친절하고(friendly), 자신감이 강하고(self-confident), 낙관적이고(optimistic), 남을 부러워하지 않는다(not envious). 

 링컨은 1862년 9월, 남북전쟁의 와중에서, 노예해방 선언문을 위한 각료회의에서 각료들의 얼굴이 경직돼있는 것을 보고, “나는 죽지 않기 위해 웃는다 (I laugh because I must not die)고  했다. 링컨은 그리고 남북전쟁으로 많은 병사들이 죽어가는 암울한 상황에서도 ”나는 울지 않기 위해 웃는다(I laugh because I must not cry)“고 했다. 

7) 행복도 습관이다

 사랑이 기술(art)인 것 같이 행복도 기술(art)에 속한다. 행복과 사랑은 동전의 앞뒤와 같다. 행복 하려면 행복에 대한 폭넓은 지식(knowledge) 과 부단한 노력(effort)과 연습이 필요하다. 행복을 위해서는 그 어떤 상황이나 어려움에 처해도 습관적으로 긍정적인 마음과 태도를 갖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하고 놀고먹는 사람이 누구보다 불행하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하고 영원한 것이 사랑이고 사랑이 곧 행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