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회전교차로 통행법 알아보자!
알쏭달쏭 회전교차로 통행법 알아보자!
  • 현대일보
  • 승인 2023.08.30 17:51
  • icon 조회수 1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미 화
인천남동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경사

 

여러 지역을 다니다 보면 회전교차로가 많이 설치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보기에는 통행방법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지키다 보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차량이 회전해 통과하는 교차로 형태로 신호등이 없는 도로에서 정차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통과하며, 진입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 대형 교통사고를 줄이고 같은 시간 대비 많은 교통량을 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예기치 못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교통의 흐름이 정체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통행방법을 알고 운전을 해야 한다.  

먼저 회전교차로는 회전교차로 내 회전을 하고있는 차량이 우선임을 기억해야 한다. 교차로 내로 진입하려고 하는 차량은 회전교차로 내에 통행을 하고 있는 차량이 있다면 진입 전 멈추고 양보를 해야 한다. 먼저 진입해서 가려고 하다 보면 회전교차로 내에서부터 교통체증이 유발되며 차량들이 뒤엉켜 혼잡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고,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 차량의 진,출입 여부를 알 수 있도록 미리 신호를 주도록 한다. 

또한, 22년 7월부터 시행 된 도로교통법 제25조의 2에 규정에 따라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위반시 범칙금, 과태료, 벌점이 부과되고 있으니 운전자는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숙지해 운전을 해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내가 먼저라는 생각보다 일시정지, 서행, 양보운전이 우선돼 교통법규를 지키다 보면 통행하기 어렵고 복잡한 교차로가 아닌 원활한 교통의 흐름과 함께 안전한 도로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