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강화군, 노인복지 강화 앞장
인생 100세 시대…강화군, 노인복지 강화 앞장
  • 김종득
  • 승인 2023.08.28 13:34
  • icon 조회수 2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인구 비중 36.4% 달해…오래전 초고령 사회 진입
홀몸어르신 전화 안부 확인 서비스‘단군콜센터’운영
거동 불편한 저소득 어르신‘성인용 보행보조기’지원
이동 지원 서비스‘건강드림카’사업 지난해부터 시행

 

우리나라의 고령(65세 이상) 인구는 927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에 달한다. 2018년의 14%에서 매년 1% P 증가한 셈이다.

인천 강화군의 노인인구 비중은 36.4%에 달하며, 오래전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노인돌봄체계 구축과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노인복지예산 확대 및 서비스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강화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복지 사업을 살펴보자 .

 

◆ 노인복지 강화를 위한 예산 확대

강화군은 올해 노인복지 분야에 예산 836억 원을 편성했다. 2018년도 예산은 505억 원으로 5년 사이 40%가 증액된 것이다. 군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인복지 분야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 홀몸어르신들의 안부를 묻는‘단군콜센터’ 운영

홀몸어르신 전화 안부 확인 서비스 ‘강화군 단군콜센터’ 가 있다.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출범해 올해 4년째를 맞이했다. 전담 상담사가 전화를 통해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 말벗, 복지 서비스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화군 특성화 사업으로 지난 3월 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 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 거동불편 저소득 어르신‘성인용 보행보조기 지원’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해 ‘성인용 보행보조기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어르신들은 복지용구 급여로 보행기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등급이 없는 경우는 그간 지원받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확대해 장기요양등급외 A, B 판정을 받거나, 거동이 불편하다는 의사 소견서 또는 진단서 제출 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신체활동과 단절된 일상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 거동 불편 어르신들의 이동을 지원한다…‘건강드림카’운영

홀몸어르신을 위한 이동 지원 서비스 ‘건강드림카’ 사업을 202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중증‧만성질환, 고령, 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지역 내 병원이나 관공서 등 방문 시 차량으로 이동을 지원한다.

이용자가 차량을 예약하면 해당일에 자택에서 출발하여 귀가 시까지 이동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가구당 연간 최대 6회까지 이용 가능했으나, 올해 12회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 가까운 곳에서 건강관리하세요…‘헬스케어 경로당’구축

지난 5월‘헬스케어 경로당’이 본격 운영에 들어가며,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가까운 장소에서 쉽게 건강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읍·면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총 37개소에 헬스케어 경로당을 구축했다. 8월 현재 1,253명이 회원 등록을 했다.

혈압계, 혈당계, 체온계, 인바디 등 건강측정 기기와 80여 종의 건강 정보 및 여가 콘텐츠가 탑재된 스마트 TV를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지원한다.

◆ 무주택 홀몸어르신의 보금자리…‘사랑의 집’

강화읍 용정리에 위치한 ‘강화군 사랑의 집’은 2009년 대한건설단체연합회에서 군에 기부채납한 공동주택이다. 2개동 38세대 규모에 개인당 10평형의 원룸으로 무주택, 저소득 어르신에게 안정되고 독립된 생활공간을 지원하고 있다.

 

◆ 노인복지중장기계획 수립

지역 내 노인인구와 제반 환경의 특성을 진단하고 노인복지 수요를 예측하여 다가올 환경 변화에 계획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강화군 노인복지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5개년 계획으로 2024년도부터 반영될 단기 계획부터 2028년도 및 그 이후에 달성될 장기 계획까지를 담기 위해 추진되는 연구로, 군에 필요한 적절한 정책의 발굴과 함께 노인복지정책 수준이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화/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