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좋은 습관 기르기
행복과 좋은 습관 기르기
  • 현대일보
  • 승인 2023.07.28 16:03
  • icon 조회수 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습관의 이해

인생의 전반은 “당신이 습관을 만들고, 후반은 당신의 습관이 당신을 만든다”고 하는 힌두의 옛 속담은 인간은 습관을 떠나서는 살수없고, “습관 기르기”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건강과 행복의 핵심은 인격적인 삶이고 만남이다. 그러면 인격은 무엇인가? 인격은 당신 습관의 종합(the sum of your habits) 이며 이런 인격은 당신이 어떻게 습관적으로 행하느냐(how you habitually act)에 따라 형성된다. 모든 것은 우리가 세상을 떠날 때 물거품이 되지만 영원히 남는 것은 “우리의 인격이다.”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당신이 습관을 통제해야지(control your habits), 습관이 당신을 통제하도록 허용하면(not let your habits control you)” 안된다.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행복을 습관화하면 된다(make happiness a habit). 우리의 일상생활(routine)은 모두 습관에 의해 행해진다. 자신에게 무의식적으로 깃든 일상생활의 습관들은 새로운 습관이 생기면 옛 습관은 무시되거나(ignored), 변하거나(changed), 대체되지 (replaced), 습관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 습관들은 우리의 뇌에 입력이 되어있어, 없어지지 않는다. 

문제는 우리의 뇌는 좋은 습관 (good habit)과  나쁜 습관 (bad habit)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가 나쁜 습관이 있다면 그 나쁜 습관은 언제나 우리의 뇌(brain)에 숨어 잠재해 있다. 나쁜 습관을 없애려면 습관의 고리(habit loop)를 끊어야 (control) 한다. 

양치질을 하는 것과 같은 습관은 상습적(habitual)이고 힘이 들지 (effortless) 않는다. 습관은 유익하기도 하고(benefit), 저주(curse)가 되기도 한다. 습관은 강력하지만 셈세하기도 (declicate) 하다.습관은 무의식적으로 행해질 수 있지만, 의도적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슾습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삶을 좌우한다(habits shape our lives). 습관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우리의 뇌로 하여금, 일반 상식을 포함한 다른 모든 것을 배척하도록 하는 힘이 있다. 미셸 오바마는 가정의 화평과 행복을 위해서 적어도 일(work), 운동(gym), 가정(home)의 충실과 같은 세 가지를 습관적으로 지킨다고 했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