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좋은 습관 기르기
행복과 좋은 습관 기르기
  • 현대일보
  • 승인 2023.07.21 19:12
  • icon 조회수 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철
중앙대 명예교수

 

그러면 잡스의 놀라운 성공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월터 아이잭슨에 의하면, 1세기 후, 역사는 스티브 잡스를 전기를 발명한 토마스 에디슨과 자동차를 발명한 헨리 포드 다음의 위인(pantheon)으로 꼽게 될 것이라고 했다. 

천재란 조금 더 습관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하는 재능이나 능력(genius is a little more than the faculty in an unhabitual way)이라는 말이 있다. 잡스는 첫째, 태생부터 비 습관적으로 태어났고, 비 습관적인 가정에서 자랐다. 즉, 잡스는 시리아에서 미국 위스콘신 대학으로 유학을 온 아버지와 위스콘신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태어나자마자 친부모에 의해 버려져, 양부모 밑에서 자랐다. 

둘째, 잡스는 입양되면서부터 비 습관적으로 특별하게 (sp ecial) 느꼈고 특별하게 대우를 받았다. 양부모는 친부모가 아니라는 것을 불식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대했고, 아이가 매우 영리하고, 의지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고 특별히 대했다. 이는 잡스의 성격(personality)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셋째, 잡스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성공한 것은 비 습관적으로    다르게 생각했기 (think diffe rent) 때문이다. ”다르게“ 생각 하다의 ”다르게“는 부사이기 때문에 ”think differently“가 맞지만 잡스는 스탠포드 대학 연설에서도 부사가 아닌 형용사(different)를 고집해 지금은 형용사 (think different)“가 대세가 되었다. 

넷째, 잡스는 비 습관적으로 성공하거나,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한 것이 아니라 일을 사랑하고, 세상을 바꾸고, 인류에 봉사하고 인류에 도움이 되고, 인류의 행복을 위해 일을 했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