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미술관, ‘물은 별을 담는다’ 展
수원시립미술관, ‘물은 별을 담는다’ 展
  • 수원/오용화 기자
  • 승인 2023.04.20 16:18
  • icon 조회수 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장품 상설전…매월 시민 투표로 뽑은 작품 전시 선보여
나혜석 ‘염노장’ 원본백남순 희귀작 ‘한 알의 밀알’ 등 공개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2023 소장품 상설전《물은 별을 담는다》를 수원시립미술관 4, 5전시실에서 2023년 18일부터 2024년 2월 18일(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물의 도시, 수원(水原)에 수집된 총 260점의 <수원시립미술관 컬렉션(SUMA Collection> 중 주요 수집 주제 및 소장품 통계와 관련된 총 46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어두운 전시장에서 별처럼 각각의 의미를 빛내는 소장품들과 함께, ‘물에 별을 담으며’형성해 온 소장품 수집의 맥락을 돌아볼 수 있다.

전시는 총 3개의 구성으로, [별을 헤아리고]에서는 주요 소장품이 전시되며 나혜석의 <염노장>(1930년대 추정) 원본이 처음 공개된다. 수집사史, 그래프 등으로 소장품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관람객의 투표로 선정된 소장품을 매달 새롭게 전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별 부르기> 이벤트도 5월, 7월, 10월 운영된다.

이어지는 [물언덕을 비추며]에서는 수원의 활동 작가와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진행되었던 소집단 미술 운동 시기의 작품, 독자적인 화풍으로 재현된 수원 풍경 작품이 전시된다. 오용길(b.1946)의 <행궁과 팔달산(서장대) 풍경>(2014) 은 팔달산 아래 화성행궁의 풍경을 수묵담채로 표현했다. 이 외에도 지역 미술관으로서 수원 미술사와 지역 작가 연구를 위해 수집된 소장품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성,별을 넘어서]에서는 ‘여성주의 컬렉션’이 전시되었다. 나혜석으로부터 시작된 수원시립미술관의 여성주의 소장품들을 돌아보며, 여성주의에 대한 분류 기준을 확장하고자 하는 공간이다.

여성주의의 마지막에는 [나혜석과 백남순의 방]이 마련되어 있다. 나혜석의 <자화상>(1928년 추정)과 백남순의 <한 알의 밀알>(1983년)의 작품이 마주 보는 공간으로, 공간의 중간에는 그들의 추억이 깊게 서린 1920년대 프랑스 파리를 배경으로 마련된 포토존이 구성되어 있다. 가장 최근 수집한 백남순의 작품과 가장 처음 수집한 나혜석의 작품으로 이어지는 연결에서, 수원시립미술관 소장품 수집의 특별한 맥락 형성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수원/오용화 기자 o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