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수돗물’ 위해…상수도배수지 점검
‘깨끗한 수돗물’ 위해…상수도배수지 점검
  • 고중오
  • 승인 2023.03.23 16:37
  • icon 조회수 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상수도 시설지에 심층 점검 진행 예정

 

고양특례시가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화전동과 대덕동을 중심으로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위생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수도 시설 관련 구조물, 균열 등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화전·대덕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비 약 300억 원을 들여 오수관로 20.5km와 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등 1,351가구에 배수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5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개인정화조와 오수처리시설을 폐쇄해 악취 문제해소는 물론 오수관로 매설과 개인 배수설비를 연결해 생활오수 전량을 공공하수처리장으로 보낼 수 있어 공공수역 수질이 개선될 전망이다.

다만 관로 매설은 기존 도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민 통행에 불편사항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야간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또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오는 28일부터 5월 15일까지 상수도 배수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배수지 안전점검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고양특례시 내에 설치된 배수지와 조절지 등 상수도 시설지 내에 설치된 2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특히 이번 점검은 전문 장비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표면 강도, 산성화 시험, 구조물 안정성 평가 등 심층 점검을 진행될 예정으로, 구조물, 시설물에 대한 균열, 부식, 누수 등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조치, 시설지의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점검 분야는 시설지 내 기계, 전기설비, 토목, 건축 구조물 등이며 점검 결과 주요 손상내용에 대해 신속히 보수ㆍ보강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안전 점검뿐만 아니라 저수조 청소, 정기적 수질검사, 실시간 수질측정기 설치 운영 등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