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위급한 범죄 상황에서 생각나는 긴급신고 번호 ‘112’ 납치 성범죄와 같은 위급한 범죄 상황에서 112로 전화하여 신고하기 어려운 경우 등 위급한 범죄 상황에서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필자는 오늘 위와 같은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할 수 있도록 경찰청에서 직접 제작한 공익 앱 ‘112 긴급신고 앱’을 소개하려 한다
‘112 긴급신고 앱’이란 경찰청에서 직접 제작한 공익 앱으로, 납치 성범죄와 같은 위급한 범죄상황에서 112로 전화하여 신고하기 어려운 경우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긴급신고 서비스이다.
긴급신고앱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에서 ‘112 긴급신고 앱’검색 및 설치 후 사용자 인적 사항, 보호자 정보, GPS 위치정보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개인 정보 입력 시 신속 출동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된다.
두 번쨰, ‘긴급 문자 전화 신고’ 버튼을 3초 이상 클릭하면 가입 시 작성된 인적 사항, 보호자 정보, 현재 위치 및 정보가 112치안종합상황실로 전송된다.
마지막으로 ‘부가서비스’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호루라기전등 기능민원상담이 가능한 부서로 연결해주는 182 전화 기능이 있다.
112 긴급신고 앱은 위급한 범죄 상황 발생 시에만 사용하여야 하며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지 확인하고 싶다면 테스트 신고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112 긴급신고 앱을 통해 위급한 범죄 상황에서 경찰의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현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