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조직개편 이대로는 안된다
옹진군 조직개편 이대로는 안된다
  • 현대일보
  • 승인 2022.08.25 15:51
  • icon 조회수 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장대우 조희동

 

민심을 외면하고 지역특성을 살리지 못하는 행정조직 개편은 예산만 낭비하는 보여주기식 행정조직 개편이며 현실과 동떨어진 주먹구구식 탁상행정, 전시용 행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옹진군의회는 23일 옹진군 행정조직개편안을 제23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 상정하고 의회는 경제산업국을 경제관광국으로 명칭만 개정하고 이를 원안대로 의결했다.

옹진군의 전체 업무를 놓고 볼 때 건설교통 분야는 아주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경제산업 역시 인천시의 각 구청에 비교하면 아주 미약하다고 할 것이다. 반면에 해양수산 분야나 관광 분야는 인천시의 10개 군, 구 가운데 옹진군이 당연히 앞서 나갈 것이며 수요가 또한 가장 많은 분야일 것으로 본다. 

특히 경제산업국을 경제관광국으로 변경한 국의 구성을 보면 완전히 짬뽕 국이다. 지역경제과, 관광문화과, 농정과, 수산과, 환경녹지과 등 이들 부서의 업무 연관성이 전혀 맞지않는 것은 물론, 농정과와 수산과는 업종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ABC가 전혀 맞지 않다,는 말이다.

옹진군에는 기업들이 많지 않다. 때문에 경제보다는 관광산업육성 사업이 더욱 중요한 곳이다. 문경복 군수가 옹진군민 3만 시대를 만들겠다고 공약을 했다.

옹진을 발전시키고 인구 유입으로 옹진군민 3만 시대를 열겠다면 해양, 수산 관광 농업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발전 시키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며 옹진발전은 더 더욱 요원할 것이다. 그렇다면 복지지원실을 2개 과로 확대 개편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광개발과와 관광정책과로 또는 수산정책과와 수산자원 증식과로 확대 개편하는 것이, 옹진의 지역 특성에 부응하는 조직개편으로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와 관련 또다른 방법으로 수산분야에 수산유통 분야를 신설하여 어업인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행정관청이 유통을 담당해주는 역할 또는 수산물의 브랜드화로 품질을 보장하고 특산물로 인정받아 정상적인 가격으로 유통시켜 줌으로써 어민들의 불이익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면 이로 인해 어업인들에게 신뢰받는 행정은 물론 어업육성발전에도 크게 기여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 관광개발과를 신설한다면 천혜의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관광산업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개발하고 발굴해 나감으로 인해 옹진 섬을 찾는 수도권 2,500만 시민들에게 볼거리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따라서 지역발전과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효력이 될 수 있다.

특히 자도에 설치된 6급 행정지원센터를 폐지하고 5도서의 각 면사무소에 허가팀을 신설해 주어 도서민들의 불필요한 인력 낭비와 시간 낭비를 줄이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로 인한 민원처리 행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군민에게 공감을 얻고 신뢰받는 행정이 되려면 군민이 납득 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

옹진군에 건설교통국을 신설하기 위해 인천시에서 토목기술 사무관 4년차를 전입시켜 서기관으로 승진시키겠다는 옹진군수의 뜻이 군 공직자들 사이에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이 같은 여론이 현실이 된다면 옹진 공직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치명적인 인사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사 방침이 과연 옹진군민을 위하고 군 공직자들의 인사권을 가진 옹진군수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옹진군에는 5급승진 후 4~8년 된 5급 사무관이 여러 명이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군수가 변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심 없는 옹진발전을 추구한다면 옹진지역 특성에 맞는 조직의 행정개편이 이뤄져야 한다.

보여주기식 행정개편이나 전임자의 치적을 감추고 무시하려는 행정개편이라면 반드시 그에 따르는 책임이 주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