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만65세 이상 어르신에 ‘재난기본소득’
과천시, 만65세 이상 어르신에 ‘재난기본소득’
  • 과천/이양희 기자
  • 승인 2022.08.16 17:18
  • icon 조회수 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당 10만원가맹점 전용 지역화폐카드 지급
대상자 지급 신청 안내문서류 우편 발송 예정

과천시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1인당 10만원씩 지급키로 하고, 오는 9월 1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시는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노인여가복지시설 이용 및 노인일자리 참여 등이 제한되면서 사회적·경제적·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께 도움을 주고자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했다.

이번에 신청 받는 어르신 대상 재난소득은 과천시가 이달 1일부터 전 시민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과는 별개이며, 과천지역 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카드로 지급한다.

지급대상은 2022년 8월 8일 24시 기준, 과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주소지 동주민센터로 신분증을 지참해 본인이 방문 신청하면 된다.

대리 신청은 동일 세대원일 경우 대리 신청자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동일세대가 아닌 경우에는 신분증, 지급대상자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서류를 지참해 신청할 수 있다.

과천시는 추석 명절 이전에 신속하게 지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9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집중 신청 기간을 운영하며, 지급대상자에게 지급 신청 안내문과 함께 신청서류를 동봉해 우편 발송할 예정이다.

특히 어르신 추석맞이 재난기본소득은 11월 30일까지, 기한 내에 모두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못한 잔액은 자동 소멸되는 만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서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하고,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해주신 어르신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게 됐다”며 “어르신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과천/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