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수호의 날’ 희생 기억합니다
‘서해수호의 날’ 희생 기억합니다
  • 현대일보
  • 승인 2022.03.29 16:09
  • icon 조회수 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방보훈청 보상과 구혜영

 

부끄러움 많던 꽃 봉우리들은 고개를 내밀고, 시원한 봄바람이 인사를 건내는 3월이 찾아왔다. 학생들은 새 친구를 사귈 생각에, 또한 코로나로 힘든 날들을 보내지만 저마다 봄을 맞이할 것이다. 올해도 3월 26일은 어떤 이들에게는 평화로운 봄날 중 하루 일 것이다. 하지만 이 평화로운 봄날이, 희생하신 고귀한 영웅들 덕분에 있다는 사실과 매년 3월 넷째주 금요일 그들을 위해 기리는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된 것을 기억해줬으면 한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사건’, ‘연평도 포격전’에서 우리나라의 안보를 위해 북한의 서해 도발에 맞서 고귀한 생명을 바친 55인 용사들의 희생과 정신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기념일이다.

다만, 잠시 영웅이라는 칭호를 내려놓고 그들을 봐줬으면 좋겠다. 군인이 아닌 하나의 사람으로, 그들에게 이입해서 생각해보자. 당신이 군인이라면, 나라를 위해서 항시 희생 할 각오 가 되어있는지 물어보고 싶다. 

자신의 하나뿐인 목숨, 그리고 유가족을 생각해보면 당신은 희생할 수 있는가? 그들을 영웅으로써가 아닌 하나의 사람으로 볼 때, 그들의 희생과 용기의 가치를 더욱 실감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가치의 무게를 느끼게 되었을 때, 우리는 결국 그들을 영웅이라고 부르게 된다.

만약 이 가치를 이해하고 영웅들의 희생과 용기에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 된다면, 그들에게 좀 더 정중하게 조의를 표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며, 코로나로 인하여 추모 행사에 직접 참석은 못하더라도 마음으로 영령들의 명복과 유가족들에게 대한 위로의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숭고하다고 사전적 정의만 붙이지 말고 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제대로 헤아려보면서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통해 그들의 희생을 온 몸으로 체감하며 그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