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홍보도 메타버스 시대!
시정 홍보도 메타버스 시대!
  • 정성엽
  • 승인 2021.12.16 11:34
  • icon 조회수 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한국산업기술대학교, 메타버스 홍보 협력 손잡아
관·학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미래형 지역 홍보 방안 모색

 

시흥시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미래대학 퓨쳐브이알랩(FUTURE VR LAB)에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시흥시 메타버스 홍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시흥시의 연제찬 부시장, 이종성 홍보담당관을 비롯해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심재홍 미래대학 학장, 조진기 교무처장, 조남주 대외협력처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시흥시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수립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관·학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미래형 지역 홍보 방안을 공동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협약 세부 내용은 △관·학 협력체계 강화 및 상호 교류 증진 △지역 및 대학 자원 발굴 및 연계 △시흥시 메타버스 홍보 콘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역 및 대학 발전을 위한 각종 홍보 활동 협력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웹을 기반으로 현실세계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현실감을 극대화한 3차원 가상세계로, 코로나19 장기화로 강화된 방역과 함께 비대면 문화가 확산․정착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시정 홍보 콘텐츠를 개발하며 비대면 홍보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 가상공간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시흥시청’ 맵을 구축해 시 홍보 공간을 마련했다. 시흥시 온라인 브랜드숍(시흥꿈상회)과 메타버스를 연결해 대내외적인 도시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한 준비도 한창이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는 국내 최초 공학계열 전공교육의 특성을 살린 혼합현실(MR) 콘텐츠를 개발하고, 첨단 교육 공간을 구축해 운영하는 등 메타버스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교육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흥시 미래형 홍보를 위한 관련 정보 교류 및 자문은 물론, 홍보 콘텐츠 개발에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이종성 시흥시 홍보담당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발전에 따른 홍보전략 수립에 있어 대학과 지역이 협력하는 좋은 사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우수한 인력과 기술자원을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시흥시를 여행하고,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홍보 창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흥시-서울대,‘스누지(SNU-G)’에 물어보세요!

온라인 플랫폼 스누지,‘모든G 물어보살’영상 공개

시흥시 청소년들의 궁금증·고민 해결하기 위해 기획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 서울대 교수 답변 영상 공유

 

시흥시와 서울대의 교육협력사업인 온라인 플랫폼 스누지(SNU-G)(이하 ‘스누지’)가 ‘모든G 물어보살’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시흥시 청소년들의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모든G 물어보살’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해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서울대 교수의 답변을 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하는 참여형 콘텐츠이다. 앞서 스누지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청소년들의 질문을 접수해 과학, 예술 등 전문분야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인생철학, 학업성적 등 고민사항까지 11개의 주제를 선정한 바 있다.

지난 9일 공개된 첫 번째 ‘모든G 물어보살’에는 서울대 약햑대학의 박성규 교수가 출연해 ‘바이러스는 감염 말고 어떻게 생기나요?’라는 전공 분야 질문과 ‘교수님은 꿈을 이루셨나요?’ 등의 궁금증에 상세하고 솔직하게 답변해 흥미와 유익함을 높였다.

시 관계자는 “본 기획은 청소년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방적인 교육 영상과는 차별성이 돋보인다” 며 “앞으로도 흥미롭고 다채로운 영상이 게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시청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대학교와 시흥시의 교육협력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에 시작된 온라인 교육 플랫폼 스누지는 서울대의 약자인 ‘SNU(Seoul National University)’와 지혜를 뜻하는 한자인 ‘지(智)’를 알파벳 ‘G’로 표기한 명칭이다.

 ‘세상의 유용한 지식을 모으고 공유’하는 것을 통해 ‘청소년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스누지는 모든G 물어보살과 같은 자체 기획 콘텐츠뿐만 아니라, 시흥시-서울대 교육협력사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 900편 이상을 청소년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스누지의 ‘모든G 물어보살’은 11주간 매주 목요일마다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으로, 스누지 홈페이지(snu-g@snu.ac.kr)에 접속하면 만나볼 수 있다. 스누지에 관한 정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스누지)을 통해서 받을 수 있다.

 시흥/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