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습지 지뢰사고 재발방지 대책 세우라
장항습지 지뢰사고 재발방지 대책 세우라
  • 고중오
  • 승인 2021.06.09 19:21
  • icon 조회수 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관내 장항습지에서 지난 4일, 정화활동 중이던 한 시민이 지뢰폭발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부상을 당하는 불행한 사고가 발생했다.

근래 고양시 관할 대덕생태공원에서 김포대교에 이르는 한강변의 지뢰폭발 내지는 발견이 잦았고 작년 홍수 때 떠내려 온 장항습지에 잔류해 있을 위험 역시 제기된 바 있다.

실제로 2020년 7월, 김포대교 인근 한강변에서 목함 지뢰폭발로 낚시꾼이 부상을 입었고, 2020년 9월, 행주역사공원 한강변 갈대숲에서 M14발견, 2021년 6월, 장항습지에서 지뢰가 폭발한 바 있다.

이에 고양시는 기회 있을 때마다 시가 대대적인 탐지와 지뢰제거 작업을 했다고 홍보해 왔다.

시민들은 당연히 고양시가 지뢰 제거 작업을 군, 전문가들과 정밀하게 협의 진행했거나 하고 있는 것으로 믿어 왔다.

하지만 시는 그렇게 하지 않았고 대책 또한 매우 미흡했던 것이 이번사고에서 확인됐다.

일부 환경단체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서 고양시가 작년 7월 군 혹은 민간업체에 의뢰해 진행했다는 지뢰 탐지가 홍수 후 유실 지뢰 위험이 예상되었던 장항습지에서는 어떻게 실시되었는지 밝혀줄 것과 이번 사고 지역의 안전을 보장하고, 정화활동과 탐방을 허용한 고양시는 책임을 통감할 것을 촉구했다.

고양시는 지난10년 간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에 집중해 왔다.

특히 이재준 고양시장은 람사르 등록을 환호하는 이면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도모하지 않았고 장항습지 방문, 정화활동, 모니터링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견되어 있던 지뢰 문제에 진지하게 대처하지 못한 뒷북 행정을 펼쳤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또한 군도 지뢰제거를 완료하지 않은 채 한강변 관할권을 고양시로 이관했고, 시는 이러한 위험을 알면서도 선물이라도 받은 양 양도받은 지역의 관광벨트 개발에만 집중해왔다.

이는 군도 책임을 면할 수 없으며, 국토 전역의 지뢰 문제에 대한 중앙정부의 책임 소재도 다시 물어야 할 것이다.

고양시 관내 장항습지에는 매년 홍수가 범람할 때마다 쓰레기가 전역을 뒤덮고 그것을 치우기 위해서는 누군가 또 위험 지역으로 들어가야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양시 역시 안전지대인 탐방로 등 매년 홍수 후에는 유실 지뢰 여부를 점검해야 하는 쉽지 않는 과제가 주어져 있는 만큼, 사고의 우려를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서도 이 과제에 대한 대비책을 서둘러 줄 것을 촉구하면서 이번 장항습지 지뢰 폭발로 피해를 입은 시민과 그분의 가족들에게 마음 깊이 위로를 전한다.

  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