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고 이전은 잘못된 교육정책이다
제물포고 이전은 잘못된 교육정책이다
  • 조희동
  • 승인 2021.03.25 18:01
  • icon 조회수 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자는 교육관점으로 세상을 보고, 정치적 경제적 이유는 그다음이기에 세상은 그들에게 고지식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러하기에 시민들은 자녀의 교육을 그들에게 맡기는 것이다.
인천시 교육감이 지난 16일 교육복합단지를 제물포고 부지에 조성하겠다고 발표하고, 제물포 고등학교는 동창회의 건의로 송도로 이전한다고 했다. 막연한 계획일 뿐이다. 그리고 이곳에 교육복합단지를 조성 여러 기관이 이전하기 위한 신축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112만 명의 유동인구를 창출, 지역 상권을 살릴 거라는 교육자가 아닌 경제학자의 논리로 지역민들을 현혹하고 있어 달콤한 사탕발림이자 여론이다.
남부교육지원청 126명, 교육연수원 전체 직원 50명 중 분원 몇 명, 진로교육원 몇십 명이 복합단지로 입주한다고 하자 그래야 겨우 200여 명의 직원들이다. 이같은 인원으로 112만 명의 유동인구를 어떻게 창출해 낼 수 있다는 말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교육 기관들이 관광 상품라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인지 교육감의 논리는 꼼수이며 오히려 학교를 유지시키는 것이 훨씬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지역 주민들의 견해다.
이 같은 꼼수는 중구청이 애써 만들어 놓은 문화관광 거리 조성사업에 슬쩍 숟가락을 얹어 동참해 보려는 교육자의 양심으로 해서는 안되는 비양심적인 행위로 보인다.
지난 2012년 박문여중 여고를 이전하면 60만~70만의 유동인구가 발생할 거라던 박문 삼거리는 지금 임대 상가가 지천이고 늦게까지 학생들과 상인들이 북적이던 거리가 저녁이면 인기척이 거의 없는 한적한 거리가 되고 말았다.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회피할 목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운운하는 것은 교육자가 아닌 일반 행정가나 도시계획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들의 몫이지 교육자가 경제 논리에 젖어 업무를 추진한다면 이는 분명 교육자로서의 함량 미달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을 경제 논리로 풀 수는 없는 것이다
현실은 온 마을이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집중하는 세상이 됐다. 학령인구 절벽에 아이들은 미래가 아닌 현재의 주인공이다. 교육감은 지역 경제가 아닌 아이들의, 입장에서 교육을, 책임져 달라고 시민들이, 학부모들이 만들어 준 자리이기에 그 책임이 막중함을 느껴야 한다. 교육감이 교육을 저버리고 경제 논리로 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으로 적정규모 학교 정책에 따라 학생이 계속 감소하기에 이전한다고 하는 것은 너무 비약된 논리라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감은 제물포고등학교 이전에 따른 교육 문제에 대해 대책을 충분히 논의하고 상의한 다음 이전을 발표했어야, 했다. 외부 환경의 변화나 지역 발전이 먼저가 아니라 이로인해 발생될 교육문제에 대해 그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사안의 불가피성과 대책을 충분한 설명을 하고 협의한 다음 동의를 얻어 내는 것이 선행됐어야 했다.
또한 적정규모학교 정책은 최소인원도 되지 못하는 학교를 통폐합하라는 것이지 학교를 이전하라는 것은 분명 아니다.
아파트를 건설할 때 교육수요를 예측해 학교 신설을 포함한다. 하지만 송도는 경제자유구역임에도 베드타운처럼 아파트로 덮이고 있으나 경제자유구역이라는 이유로 학교 신설이 포함되지 못했다. 따라서 학교 수요가 초과하는데도 교육부의 학교 신설 허가는 쉽지 않아 학생 과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천시교육청은 구도심권 학교를 이곳으로 이전이라는 꼼수로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이로 인한 재학생들의 불편과 불이익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원도심 학부모들이나 주민들은 이전 반대 투쟁을 벌이는가 하면 부모가 송도에 살지 못해 발생되는 불편함을 자녀들이 감수해야 하는 것에 대해 자괴감을 가지게 하는 아픈 상처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 이전은 이 모두를 헤아릴 수 있는 정책이 되어야, 함으로 신중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원도심의 교육 활성화가 신도시의 과밀현상 해소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 교육자들의 중론이다. 제물포고의 이전은 자치단체와 지역 학부모들과의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치는 논의가 선행되어야 하고, 인천시교육청은 학부모들의 가슴에 자괴감의 아픈 상처를 남기는 불행한 교육정책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