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군수·구청장 협의회’왜 공개 안하나
인천 ‘군수·구청장 협의회’왜 공개 안하나
  • 박경천 기자
  • 승인 2021.03.09 17:52
  • icon 조회수 1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경 천
인천 주재 국장대우

 

8일 오후 5시 인천시 동구청의 동구문화체육쎈타 2층 로비에서 인천시 '군수 구청장 협의회'가 열렸다. 협의회는 매달 열리며 군수 구청장 10명이 인천의 주요 현안을 토론하며 해결책을 찾는다. 기자가 현장을 찾았다. 입구는 물론 도로변에서 군수와 구청장을 수행한 공무원들이 취재는 불가하다고 했다. 보도자료를 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알고 왔냐며 앞을 가로막았다.

이유가 무엇일까? 비밀 회의를 하나. 회의를 주관한 동구청 관계자들은 지금까지 '군수,구청장 협의회' 시 언론사 취재가 없었다고 하면서 보도자료도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구청 관계자에게 “협의회 내용과 관련해 협의회 회장인 연수구청장에게 묻고 싶은 것이 있으니 시간을 잡아 달라"고 했더니 “취재 내용이 무엇이냐, 자신에게 말을 하면 전달하겠다"고 했다

 이날 협의회는 중구 '노동조합 설립 신고 업무등 이관 요구', 연수구 '코로나19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예산 군,구간 재조정', 계양구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연2회 실시 건의', 서구 '공원조성 사업비 확보지원' 등의 안건을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에다 1분기 소비투자 집행 추진 철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공모추진, 지역 안전역량 향상 공동 TF 출범에 따른 협조를 구하기로 했다고 한다. 모두가 인천시민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이다. 이러한 사항들이라면 시민들은 군수 구청장들이 시민들을 위한 회의를 한다는 사실을 당연히 알아야한다.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한 구청장은 지자체간 사업의 의견 차이로 언성을 높였다고 전했다

 회의장 문앞을 지키던 한 공무원은 비공개 회의에 대해 자신도 왜 비공개로 하는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당연히 협의회 회의 내용은 시민들이 알아야 할 사안임에도 관례를 이유로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고 하면서 협의회 운영방식은 공개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공감했다. 그럼에도 왜 현장에 참석한 공무원은 물론 취재를 하려는 기자마저 들어가지 못하게 했는지 지금도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다.

'군수.구청장협의회'는 정식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인천 시민들은 군수 구청장이 모여서 무엇을 논의하고 지역의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가는 지를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  '군수.구청장 협의회'는 단순한 친목 모임이 아닌 인천 시민을 위한 협의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