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옹진군수에게 엄중 경고한다
인천시장·옹진군수에게 엄중 경고한다
  • 조희동
  • 승인 2021.03.07 17:31
  • icon 조회수 2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흥도 주민들의 분노
인천시는 4일 인천시의 독자적 자체매립지를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 일원(21필지)으로 확정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친환경 에코랜드(가칭) 및 자원 순환센터 기본 추진구상을 발표하고 쓰레기 독립에 이어 쓰레기 자립을 선언한지 5개월 만이다.
인천시가 영흥면을 최종 후보지로 확정 발표한 것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의 종료 실현을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지역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W법인이 인천시 자체매립지 공모에 응모했다는 것에 더 무게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W법인은 89만여제곱미터(약27만 1000평)의 부지 매각을 위해 영흥화력본부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으나 영흥화력의 경영변화로 계약이 해지돼 매각이 불투명해졌다. 그러자 부지 매각을 위한 수단으로 인천시의 쓰레기 자체매립지 입지선정 공모에 응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 곳에서 뼈를 묻고 자손대대로 살아가야 하는 영흥 주민들에게는 청천벽력(靑天霹靂)이 아닐수 없다.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혐오 시설로 생각하고 싫어하는 쓰레기매립장을 W법인 스스로 유치 의사를 밝히고 공모에 응했다는 것은 지역 주민들을 완전히 무시하고 외면하는 처사이다. 오로지 부지를 매각하고 떠나면 그만이라는 자신들만의 이기주의 행위임이 명백하다.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영흥도는 인천에서 경기도를 거치지 않고는 갈 수 없다. 영흥도에 쓰레기매립장을 건설하려면 우선 경기도 주민들과의 협의가 이뤄져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난제와 난관이 앞을 가로막고 있다. 이런 어려움과 고충이 있음에도 인천시가 굳이 영흥도를 쓰레기매립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첫째 현 수도권매립지의 종료 시점을 2025년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반드시 확정적이라고 할 수 없다. 확정이라 하더라도 서울, 경기의 쓰레기만 반입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지 인천의 쓰레기까지 반입하지 않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지금 인천시가 주장하고 있는 '친환경 에코랜드'는 완전 소각 후 선별된 소각재만 지하 30~40m에 매립하는 시설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굳이 새로운 부지를 찾아 민원을 발생시키고 막대한 세금을 퍼붓기보다는 서구의 현 매립지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둘째 인천 시내에서 영흥도까지 쓰레기를 운반하려면 우회도로가 없는 관계로 경기도를 거치지 않고는 운송할 수가 없다. 그렇기에 2,400억원이라는 세금이 투입되는 영흥 제2대교를 신설하려는 것이다. 이처럼 여러 난제들이 도사리고 있는 영흥도를 선택하는 주목적은 모든 예산은 국가의 세금으로 충당하면 된다.
정치적 논리로 유불리를 따져보자. 서구 인구가 60만으로 가고 있고 옹진군 영흥면은 겨우 6,000여 명으로 서구의 100분의 1이다. 99%를 가지기 위해 1%를 버리는 것은 해볼 만한 정치꾼들의 장사속 아니겠는가? 서구 쓰레기매립지를 옹진군 영흥도로 옮김으로써 서구 주민들에게 호응받을 수 있는 값어치가 영흥 주민들을 잃는 값어치보다 99배나 크다는 나름대로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옹진군 기초단체장의 경우 선거를 앞두고 인천시장의 정책에 협조하고 따라줌으로써 그 신임으로 훗날을 기약하는 약속이 될 수 있다. 속과 달리 겉으로는 반대하는 형태를 취해줌으로써 영흥 주민들에게는 아군으로 비춰져 표를 집결시키는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대한민국의 여당은 가덕도로, 인천의 여당은 영흥도로 달려가고 있다. 하지만 영흥도는 가덕도와 본질이 다르다. 가덕도는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영흥도는 쓰레기 섬으로 어떻게 기회의 땅이 될 수 있겠나. 기회의 땅 옹진을 저주의 땅 옹진, 쓰레기 섬으로 바꾸는 음모를 철회해 주길 영흥 주민들은 인천시장, 옹진군수에게 엄중히 경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