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 메시지
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 메시지
  • 현대일보
  • 승인 2020.11.15 10:31
  • icon 조회수 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철
중앙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부 명예교수

 

7. 링컨의 명언

노예제도가 그르지 않다면(wrong), 이  세상에 그른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남부와 북부 사람들은 같은 성경을 읽고, 같은 하나님에게  서로 자기편에 서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자신들이 하나님 편에 서게 해 달라고 기도를 해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다. 투표가 총알 보다 강하다(the ballot is stronger than the bullet). 우리는 역사를 피할 수 없다(we can't escape history). 

당신은 모든 사람을 잠시 속일 수 있고, 일부 사람을 언제나 속일수 있지만 모든 사람을 언제나 속일 수는 없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매일 매일 나에게 두려움이 엄습해 올 때, 웃지 않으면, 나는 죽어야 한다(if I didn't laugh, I should die). 근면이나에게 중요한 것은 일,일,그리고 또 일이기(work, work, work is the main thing) 때문이다.  

웃음은 나의 인생을 기쁘고, 아름답게 하는 불후의 상징이다. 나에게 진보(progress)는 느리게 걷지만 결코 뒤로 걷지는 않는 것(I am a slow walker, but I never walk backwards)을 말한다. 

미국에서 여론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여론에는 능력과 마력(power & magic)있다. 

시간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모든 일을 행하라. 집안이 분란하면 지탱될 수 없다(a house divided against itself can't stand). 대통령이 된다는 것은 민중의 사람(a man of the people)이 되는 것이다.

링컨은 결혼반지에 “사랑은 영원하다(love is eternal)”는 글귀를 새겨 배우자인 메리에게 선물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다(no news is good news). 사람들은 마음 멱기에 따라 얼마든지 행복해 질 수 있다(people are about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내가 상황(events)을 지배한 것이 아니라 상황이 나를 지배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