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 현대일보
  • 승인 2020.09.16 15:25
  • icon 조회수 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백연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
정백연 교수

 

급변하는 시대 새롭게 등장한 실용주의 학문 ‘코칭’. 개인과 조직, 사회에 이르러 존재가치로부터 비전을 이루어 가는 삶에 필연적 도구이상의 코칭을 독자들과 함께 알아가기 위해 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학문 으로써의 깊이 있는 내용과 실용적인 접근 방법 및 효과적인 사례들로 다양하게 구성,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 정백연 교수가 매주 목요일 연재 합니다.

 

코칭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 있어 시대적 변화와 지식산업의 발달은 정보화 시대로의 다양화와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개인의 사회 적응과 기능 발휘에 도전이 됐으며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으로 부각된 인적자원의 개발과 육성으로 이어져 개인의 창조성과 자발성 및 역량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변화했다.

더욱이 개인의 삶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천은 개인존중과 주관적 행복에 관한 학문적 관심의 필수적 요소가 됐고 평생교육이란 새로운 학문의 장이 열리는 계기가 됐다. 이런 시대적 요구는 코칭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됐으며 코칭의 학문적 분야의 연구도 다양해졌다. 

코칭은 인간이 독립적으로 탁월한 존재임을 강조하며 개인의 가치와 행복 및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이 연구결과에서 조사됐다. 또한, 개인의 잠재력과 역량 개발, 자아발견 및 감성지능의 향상,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증명됐고(정경순, 2015; 김용구, 2014; 정백연, 2015; 이종찬, 2013; 박영곤, 2013; 조성진, 2009) 코칭의 지속적인 학습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조직의 성장과 성과향상에 유의미한 것으로 연구됐다(김은희, 2015; 배수현, 2014; 백명, 2010; 홍의숙, 2009). 

따라서 코칭은 개인의 역량개발과 성공을 돕고 개인의 행복을 성취하는 방법으로 기대되며 기업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요소로 건강한 사회조성과 예방복지로서 기능도 기대할 수 있음이 시사됐다(이소희, 2008).

코칭의 뿌리는 인류 역사의 토양 깊은 곳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코치의 언어적 어원은 중세시대 헝가리에서 마차로 불리우는 Kocs에서 유래되어 영국에 와서 Coach로 표기됐다. 이는 마차의 기능적 요소인 승객을 승객이 원하는 장소로 데려다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코칭의 정의는 실로 다양하며 모든 인접학문을 유전자로 갖는다는 전제를 감안한다면 그 영역 또한 무한하다고 하겠다.

코칭철학 역시 다양성이 존재하나 심리학의 뿌리를 배제 할 수 없으며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의 이론들을 포함하고 확장하며 세워간다 하겠다.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한다면 인간의 창조성과 잠재력의 인정으로부터 인간 자체의 전체성과 통합성의 인식으로 볼 수 있다. 즉 모든 인간은 개체로서의 완전한 존재임을 전제하며 그 온전함의 내적자원으로 개인적 욕구를 실현하고 목표를 이루며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있음을 주장한다. 

이런 코칭철학을 바탕으로 발현되는 코칭의 다양성은 삶의 곳곳에 당연한 것으로 존재하여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개인의 독특성과 잠재력이 인정되고 자기인식이 강화된다면 자신이 주인공인 자기다움의 삶을 살아 갈 내적 힘을 축적 해 나가게 될 것이다. 

즉, 개인이 최적의 상태로 기능할 수 있는 조건과 과정을 다루는 코칭은 긍정적인 심리상태와 특질 및 행복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김수연, 2013; Seligman, 2011). 

또한, 코칭은 자신의 인식을 바탕으로 주관적 행복을 이루기에 충분한 도구로서 인간의 긍정적인 정서 상태, 특성과 기능,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행복과 만족 및 낙관적 견해를 중심으로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법과 실천적 개입에 존재하며 실용적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나아가 인간 관계와 조직, 더 나아가 사회와 생태학적 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긍정적 변화의 중심에 있다하겠다.

경험적 학문으로 태동한 코칭이 학문으로서 뿌리를 내리고 전문 직업으로서의 코칭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어 많은 분야에 반향을 일으킴은 매우 긍정적 변화라 하겠다. 

더불어 행복한 개인, 건강한 사회, 더 나아가 모든 관계속에 기여하며 실용적 방법의 제안과 함께 발전해 나가는 파트너로서의 코칭이 선한 영향력의 확산으로 역할을 하며 사회 계몽에 동참하길 희망 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