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관련 지역균형발전 대책 마련’입장
고양시,‘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관련 지역균형발전 대책 마련’입장
  • 고중오
  • 승인 2020.08.09 16:07
  • icon 조회수 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지 불균형 해소 모색…광역교통대책 필수
고양선의 연장, 일산지역으로 연장되는 인천2호선의 상호연계 시급
창릉신도시 추진, 지역 주민 첨예한 갈등…상생발전 특단 대책 필요
고양시가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하는 중에 지난 4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시는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 공공주택사업은 수도권 서북부권의 편리한 교통과 대표적 일자리 거점도시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미 1기 신도시 등 노후화된 구 도심지와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정부발표가 나왔다며 당초보다도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상황이라면 도심지 간 불균형이 심화되지 않고 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시는 또 고양지역 도심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양선(새절~고양시청)의 연장과 일산지역으로 연장되는 인천2호선이 상호연계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또한 자유로 대심도 지하차도(양재~자유로) 설치공사 등 도심지가 불균형이 더 심화되지 않도록 광역교통 대책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는 얼마 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도 필요하며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 AI, 5G 연계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 한국판 뉴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방향 설정의 필요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는 그동안 발전에서 소외된 경기 북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으로 공공기관 등 일자리 시설을 이전함으로써 국제적인 무역, 전시, 한류의 국가적 전진기지로 보다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창릉신도시가 추진되면서 지역 주민 사이의 첨예한 갈등이 있었던 것도 사실인 만큼, 하지만 지금이야 말로 정부차원의 광역교통의 획기적 개선,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의 한국판 뉴딜정책 육성, 1기 신도시 리모델링 등 다양한 상생 발전에 필요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때라고 시는 밝혔다.
고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