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읍면 상인회, 상가 살리기 나서
가평 읍면 상인회, 상가 살리기 나서
  • 김기문 기자
  • 승인 2020.03.11 17:12
  • icon 조회수 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주변 상점가 돌며 소독,방역작업 솔선수범
 
가평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병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읍면 상인들도 상가 살리기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앞서 군은 코로나19 재난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달부터 군 직영 및 위탁 운영하고 있는 관내 모든 공공이용시설을 비롯해 관광지, 숙박시설 등을 휴관(장)하는 등 감염병 지역사회 확산예방 및 유입차단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11일 군과 가평잣고을시장, 청평여울시장, 조종상가번영회 등에 따르면 감염병 여파로 위축되고 있는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상인회가 직접 나서 시장주변 소독과 방역작업에 솔선수범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별 상가번영회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서 지원받은 소독약품과 그동안 모아온 상인회비로 마련한 방진복, 소독액, 분무기 등을 구입해 상점가를 돌며 내ㆍ외부 소독활동에 나서고 있다.
또 전국에서 모이는 상인들과 지역주민들의 접촉을 막고자 잠정 휴장에 들어간 가평ㆍ설악ㆍ청평 지역 민속 5일장 주변은 물론 군에서 지원하는 방역활동에도 참여하는 등 경제의 허리라고 불리는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안전한 상권 조성에 하루하루 전쟁을 치르고 있다.
군 차원에서도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분담하고 음식점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점심시간 공직자들이 지역식당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군청 구내식당 휴무를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위해 업체당 3천만원 이내에서 최저 연1.49%의 금리로 특례보증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촉진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과 추석에만 시행하던 가평사랑상품권 10% 할인도 3월 한달간 특별 시행하고 군장병의 경우에는 상시 10%할인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일반 및 휴게 음식점 등 지역내 식품접객업 2천61곳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한시적으로 허용키로 하는 등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군민과 고통을 반분하며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빠른 시일내에 퇴치하기 위해서는 많은 상인과 고객 모두가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청결한 위생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며 “지역안정화를 위해 행정도 늦추지 않고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1월부터 군수를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며 부서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점검회의를 비롯해 보건소내 선별진료소 설치, 역학조사반, 민원응대반, 언론대응반, 물품관리반 등 체계적인 전담반을 구성해 과도할 정도의 선제적 예방으로 감염증 지역유입 차단 및 확산예방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가평/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