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취약층 생활불편 해소 맹활약
복지취약층 생활불편 해소 맹활약
  • 강대웅
  • 승인 2019.02.24 14:19
  • icon 조회수 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 ‘생활민원SOS팀’, 지난해 11월부터 135건 해결
가정 전기 등 수리, 올해 안 북부·서부·남부 3개 권역 확대

평택시‘생활민원SOS팀’이 복지취약계층의 생활불편까지 해결하기 위해 맹활약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0월부터 가동한 ‘생활민원SOS팀’은 평택시내 곳곳을 누비며 공공시설물의 파손이나 불량 등에 대해 시민이 불편함을 느끼기 전에 즉시 조치하여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생활민원SOS팀’은 시민들의 반응이 뜨거워짐에 따라 기존 도로, 교통 등 공공시설물에 국한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여 2018년 11월부터 복지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활민원SOS 서비스’를 운영, 경로당 등 공공시설물을 대상으로 72건의 생활민원을 접수하여 총 135건의 크고 작은 생활불편을 해결했다.

‘찾아가는 생활민원SOS 서비스’는 가정 내 전기 분야(형광등, 콘센트, 스위치 보수 등), 배관 분야(수도꼭지, 샤워기, 싱크대 수전 등), 기타 즉시 처리 가능한 생활불편 사항에 대하여, 자체 수리능력이 없는 기초생활수급자, 1~3급까지 중증장애인, 80세 이상 노인 가구 등 복지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재료비 10만원 이내에서 소규모 수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마을회관, 경로당 등 공공시설물(관리사무소가 있는 공동주택 내 경로당은 제외)의 생활불편사항도 30만원 이내로 무상으로 수리하고 있다. 

정 시장은 “찾아가는 생활민원SOS 서비스는 생활이 어려운 시민을 돕는 일이므로 수혜자가 정보 부재로 인해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드린다” 고 말했다. 

한편 시는 ‘찾아가는 생활민원SOS 서비스’를 올해안에 북부(송탄)ㆍ서부(안중)ㆍ남부(평택) 3개 권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수혜 기준에 해당되는 대상자에 대한 홍보물 우편발송, 버스승강장 안내 등을 통하여 홍보하고, 경로당 방문, 마을 통ㆍ리장을 통하여 대상자 찾아가는 등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하여 복지취약 계층의 생활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찾아가는 생활민원SOS 서비스’는 읍ㆍ면ㆍ동 주민자치센터를 통하거나, 전화(031-8024-5050(‘SOS’의 ‘zero(0)’화))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평택/강대웅 기자 kd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