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글로벌 국제개발협력 추진
인천대, 글로벌 국제개발협력 추진
  • 남용우
  • 승인 2019.01.17 17:25
  • icon 조회수 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사회공헌단, 라오스 비엔티엔 위안깨오초교 신축교실 준공식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지난 9일 INU(I&YOU) 글로벌 사회공헌단 단원들과 함께 라오스 비엔티엔에 있는 위안깨오 초등학교(Viengkeo Elementary School)에서 신축 교실 준공식을 가졌다.

인천대학교는 세계가 안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UN이 정하여 세계 사회가 노력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대학에서도 국제개발협력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으며, 그 활동의 하나로 “INU(I&YOU)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2017년 동계부터 2018년 동계까지 총 3기에 걸쳐 라오스 비엔티엔에 있는 위안깨오 초등학교의 교실을 신축해주는 건축봉사와 진로체험 및 예체능 교육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교육봉사를 중심으로 한“자력ㆍ자생ㆍ지속가능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이다.

위안깨오 초등학교는 라오스 비엔티엔의 작은 마을로, 산 속에 거주하던 소수 민족의 강제 이주로 인해 도시의 외곽에 삶의 터전을 잡은 경제적으로 열악한 마을이다. 이러한 소수민족들이 증가함에 따라 유입되는 인구와 취학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비해, 학교 건물이 비좁고 교실도 부족하여 한 교실에 60여명의 학생이 앉아 비좁게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수년 전부터 외부(외국)로부터의 도움을 받아 교실 건물을 증축하려고 했지만 큰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바람처럼 교실 증축이 실현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2017년 7월에 국립인천대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이곳 라오스 비엔티엔의 위안깨오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하여, 2017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인천대학교가 위안깨오 초등학교의 교실 3개짜리 교실건물을 신축할 수 있도록 비용을 제공해주고 방학마다 봉사단을 파견하여 건축의 일부를 담당했다. 

2018년도 동계 제3기 INU(I&YOU) 글로벌 사회공헌 봉사단 27명은 전년 12월 31일부터 금년 1월 12일까지 11박 13일간 위안깨오 초등학교에서 교육봉사와 건축봉사를 무사히 마치고 라오스 교육청 관계자 및 마을 관계자를 모시고 신축 교실 건물 준공식을 가졌다. 

부족한 교실을 신축해 줌으로써 지속가능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현지 국가의 교육과정에는 편성되어 있지 않은 진로 및 보건 교육, 국제문화 및 예체능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봉사도 병행하여 현지 학생들에게 현실에 필요하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한 교육 활동으로 봉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남용우 기자 ny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