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에 행정심판·소송 제기
파주시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에 행정심판·소송 제기
  • 안성기
  • 승인 2019.01.16 18:06
  • icon 조회수 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일천 미군기지 주변 도시개발 지연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일원에 추진하는 캠프 하우즈 주변 지역 도시개발사업이 2년여 늦어질 전망이다.

16일 시에 따르면 파주시는 지난해 9월 캠프 하우즈 주변 지역 도시개발사업의 사업시행자인 ㈜티앤티공작(이하 티앤티)에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처분했다.

취소 이유는 2016년 3월 실시계획인가를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 절차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사업시행자가 사업시행 승인조건과 협약을 미이행했다는 점 등을 들었다.

그러나 티앤티는 지난해 말 파주시의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가 부당하다며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과 의정부지법에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처분'을 구하는 행정소송을 냈다.

티앤티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불황으로 인해 재정 상황이 약간 안 좋았지만, 사업을 취소할 정도는 아니었다”며 “행정소송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겠다”고 설명했다.

파주시는 올 초부터 재공모를 통해 이 사업을 재개하려 했지만, 티앤티측이 행정소송과 행정심판을 제기하면서 공모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또 행정소송이 끝나려면 최소 2∼3년이 걸리기 때문에 파주시의 해당 사업도 전면 중지됐다.

티앤티는 그동안 사업부지 중 일부 매입비용에 32억원을 썼고, 아파트 전체 조합원 1천300여명 중 50%인 650명을 모집했다.

소송이 제기되면서 파주시도 부담을 갖게 됐다.

행정소송 끝에 시가 패소하면 그동안 사업시행자가 밟아 온 조합원 모집과 토지보상 등 모든 부분을 보상해야 하고 이에 따른 손실에 대한 책임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조합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조합의 한 관계자는 “사업 대상지가 예전 미군 부대 인근이라 개발도 더뎠다. 이제야 제대로 된 집에서 살겠거니 기대했다”며 “작년 하반기 사업시행자 취소에 행정소송까지 더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미군기지 앞에서 평생을 살아온 시민들이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못 했다”면서 “하루빨리 사업이 재개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에 따라 2009년 공모를 통해 ㈜티앤티공작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공원 조성은 파주시가, 주변 지역 도시개발사업은 민간사업자인 티앤티가 추진하는 것으로 협약을 체결해 2014년 도시개발사업의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에 대한 사업시행을 승인했다.

그러나 지난해 2월부터 8월 말까지 티앤티에 5차례에 걸쳐 승인조건 및 협약, 인가요건 이행 및 요건충족 등을 보완 요구했지만, 보완하지 않아 사업추진이 불가하다고 판단해 최종 취소를 통지   했다.

 파주/안성기 기자 asg@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