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선생님과함께 즐거운 아침영어~
헤더선생님과함께 즐거운 아침영어~
  • 이승철
  • 승인 2009.04.22 00:00
  • icon 조회수 3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풍산초등학교, 생활영어교육

고양시 풍산초등학교(교장 윤석중)에서는 영어의 생활화를 위해 ‘헤더 선생님과 함께하는 즐거운 아침 영어’라는 주제 하에 아침 생활영어 방송과 수업의 시종을 영어로 알리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아침 영어방송은 교육 수요자의 영어 학습 욕구를 해소하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영어환경 제공으로 학생들의 영어습득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주 4회(화~금) 5분씩 아침 독서 활용 시간 후 다양한 영어노래를 시그널음악으로
제공하며, 하루에 한 가지 생활영어를 헤더 선생님의 지도로 배우고 있다.
  학생들이 익히는 영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영어, 교실에서 쓰이는 영어, 속담 및 격언 위주로 이루어지는데 원어민 교사와 영어 교과 담당 교사의 협의 하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일주일 분량을 비디오로 찍고 주 4회 학생들에게 방영한다.
  지난 4월 첫 주에 이루어진 영어표현 중 한 가지인 ‘Brush your teeth after lunch’ 는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일으켰다. 실제 화장실에서 비디오를 찍었는데 원어민 교사는 ‘Brush your teeth after lunch’를 설명하고 실제로 아이들이 이를 닦는 모습을 실제 장면으로 보여주었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학교 화장실을 배경으로 실제적인(Authentic) 영어 습득 환경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원어민 교사와 영어 담당교사는 좀 더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영어 습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영어 비디오를 찍을 때 영어 표현과 관련된 공간을 배경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수업의 시작과 끝을 영어로 알려주는 시종제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1교시가 시작되면 ‘ First class begins, prepare your lesson' 하고 원어민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이 시종제도는 본교 윤석중 교장선생님께서 지하철을 이용하던 도중 들려오던 안내 방송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학교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풍산초등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환경 속에서 최대한 많은 시간 동안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아침방송, 영어 시종 제도,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영어체험코너, 교원의 영어 능력향상을 위해 교사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명품풍산교육 및 글로벌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고양/이승철 기자 lsc1967@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