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0주년 평택도시공사… 이연흥사장 인터뷰
창립 10주년 평택도시공사… 이연흥사장 인터뷰
  • 강대웅
  • 승인 2018.05.29 19:38
  • icon 조회수 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사업 도전 평택 발전에 기여”

2008년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이연흥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5월부터 보상예정인 브레인시티를 차질없이 진행시키고, 관광단지개발, 항만배후단지개발, 행복주택건설 등 새로운 사업에 도전함으로써 평택도시공사가 평택시 발전에 폭넓게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사장과 일문일답.
-창립 10주년을 맞이 했는데 소감은?
 평택도시공사가 출범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고, 창립 후에도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평택시민과 평택시 관계자, 평택시의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창립 10주년을 계기로 우리공사의 임무를 명확히 설정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시민의 공기업으로 전 임직원이 새로운 각오를 다져 평택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년 동안 거둔 성과는?
 우리공사가 창립했을 때 임직원 13명으로 설립자본금은 30억 원이었습니다. 현재는 직원 96명에 자본금 3,444억 원으로 기초자치단체가 설립한 공기업 중 최고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공사는 평택시에서 시행하던 진위 일반산업단지를 인수받아 사업에 첫발을 내딛은 이래로 현재는 브레인시티와 고덕신도시 등 자체사업 4개와 출자사업 2개, 평택시로부터 시설관리를 위탁받은 대행사업 3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간 누적 매출은 9,089억 원, 누적이익은 763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브레인시티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산학연이 연계한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로 사업비만 2조 3,635억원에 달하는 메가 프로젝트입니다. 아시다시피 브레인시티가 오랜기간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했지만 지난 2017년 2월 우리공사의 사업참여 결정 후 차츰 정상화됐고, 2017년 9월에는 우리공사와 특수목적법인이 사업시행자로 지정받았습니다. 5월 중 협의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사업계획은?
 지난 10년간 우리공사는 산업단지 위주로 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산업단지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튼튼하게 해주는 사업이고, 지난 10년간 지역에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이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변화된 평택시의 환경에 맞춰 시민들께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위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2018년 신규사업으로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관광단지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평택호 관광단지는 오랜 지역의 숙원 사업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청년 취업계층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평택시형 행복주택을 건설할 계획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역세권 개발사업과 평택항 배후단지 개발사업 등 시민 편익 증진과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평택시와 협의를 통해 서비스 중심의 공기업으로 업무를 확대하기 위하여 시설관리위수탁사업도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평택도시공사가 되겠습니다.
-평택호 어떻게 개발해 나갈 예정인지?
 단순히 보고 즐기는 방식이 아니라 체험, 쇼핑, 휴식이 공존하는 테마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평택호 관광단지에서만 볼 수 있는 시설물을 도입하여, 차별화된 관광단지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평택호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경기도 내 유일한 관광단지입니다. 평택은 수도권이지만 충청지역과 인접하여 배후인구가 많아 지리적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추가로 수립할 계획입니다.
-평택호 개발 사업으로 기대하는 효과는?
 현재 평택시민의 관광, 휴식, 여가 수요는 인접 도시에서 해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덕국제신도시, 미군기지 이전 등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구는 증가할 것이며 여가 수요 또한 증가할 것입니다.  
평택호 관광단지가 조성된다면 외부로 유출되는 여가수요를 평택 내부에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인접 지역의 여가 수요를 흡수하여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LG나 삼성의 평택 투자가 평택호 관광단지 조성에 끼치는 영향이 있는지?
국내 유수의 기업의 투자로 평택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인구가 증가하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최근 일과 가정의 양립이 삶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아 여가에 대한 수요도 늘어 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택호 관광단지 사업 필요성과 수요는 더 높아 질 것입니다. 기업의 투자유치와 평택호 관광단지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더 연구하여 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시민들께 한 말씀
 지금의 우리공사가 있게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우리공사는 앞서 말씀드린 바를 성실하고, 묵묵히 수행하여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또, 청렴하고 친철함으로 항상 시민들께 다가서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공사를 성원해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평택/강대웅 기자 kd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