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3동, 차별화 된 주민센터 운영
의정부3동, 차별화 된 주민센터 운영
  • 김한구
  • 승인 2017.12.28 00:00
  • icon 조회수 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그램 개발·24개 강좌 운영
김장나눔등 복지사각 해소 노력

의정부시 의정부3동 주민센터는 2017년 주민과 함께하는 차별화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 밝고 깨끗한 의정부3동만들기사업에 전력, 업무성과를 거양했다.
정태연 동장을 정점으로 2017년도 의정부3돋 차별화된주민자치센터운영은 1) 주민이 만들어가는 주민자치센터 의정부3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2017년도 문화프로그램 강사를 공개모집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24개강좌 32개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100세 도시 의정부에 발맞춰 월빙요가, 스포츠댄스, 레크댄스, 한국무용, 줌바댄스, 몸살림 등 어른신들의 건강한 문화생활을 즐길수 있도록 활성화 시켰다.
또 주민자치센터 작품전시 5개 및 공연 8개 프로그램에 대하여 발표회를 개최하여 1년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으며 강사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강사간담회를 실시했다.
2)상생발전을 위한 도·농 자매결연 사업 자매결연지인 연천군 신서면과 질적향상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고 신서한마음 체육대회에 참여하여 자매결연사업 추진 활성화에 기여하고 먹거리 안전을 위한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추진하여 300여명의 주민들에게 좋은 품질의 농산물 구입기회를 제공했다.
3)체감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의정부3동 국민기초수급자, 차상위수급자, 장애인 등에게 문자, 전화 및 우편, 방문을 통해 전기, 도시가스, 상하수도, 이동통신요금관련 각종 감면제도에 누락하는 일이 없도록 복지대상자 맞춤형 통합감면신청 서비스를 실시했고 장애인 휠체어 대여서비스, 희망드림이사서비스, 따르릉 1:1알림서비스, 독거노인 보양식 제공, 지역어르신과 함께하는 효 경로잔치, 사람의 김장나누기, 100일간 사랑릴레이 “따뜻한 말 나누기”사업 등을 실시,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했다.
4)정감 있는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의정부3동 취약지 및 주요도로변에 대하여 “클린 의정부3동의 날”행사를 개최하여 불법광고물 정비 및 취약지역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 도로변 잡초를 제거했다.
또한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생활쓰레기 수거 및 거리청소 체험을 통해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과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하기 위한 지역역청소년과 함께하는 청소 봉사활동 사업을 실시했다.
그리고 경의로타리 지하차도 보행로 휀스에 사진등을 설치하여 명화거리를 조성했고, 도로변에 아름다운 꽃등을 식재하여 깨끗한 거리 및 도시환경 개선에 노력했다.
5)찾아가는 어르신 건강강좌 의정부3동 5개 경로당에서 안전사고 예방교육, 노인우울증, 자살예방 웃음치료, 치매예방 두뇌건강 예방교육, 재활운동, 스포츠 테이핑요법 등 어르신을 위한 건강강좌를 실시하여 어르신들이 노년기의 신체변화에 따른 상실감과 역할 상실에서 오는 고독감 등을 이겨내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잘 적응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했다.
6)셀프인테리어를 위한 생활공구 대여 의정부3동 주민센터에서는 주민들을 위한 셀프인테리어 생활공구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여 44명에게 생활공구를 대여했으며, 대여가능한 공구는 전기해머드릴, 충전드릴 등 가정용 공구 24종으로, 대여기간은 1회에 한해 3일이고 연장신청도 가능하도록해,의정부3동에 거주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하면 생활공구를 대여 편의를 제공했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