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보 칼럼] 해피 라이프 (2)
[현대일보 칼럼] 해피 라이프 (2)
  • 이상철
  • 승인 2017.11.06 00:00
  • icon 조회수 6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해피라이프를 위한 실천
우리의 인생은 매일 아침 기상 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아침 1시간은 오후 2시간에 해당된다고 한다.
아침의 한 시간을 어떻게 효과 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보통 사람(ordinary person)이 아니라 특별한 사람(extraordinary person)이 될 수 있다.
특별한 사람이란 5%에 속하는 뛰어난 사람이고 보통 사람이란 95%에 속하는 평범한 사람이다.
특별한 사람이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특별한 사람은 인생이 시작되는 매일 아침 보통사람과 다른 것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아침 한 시간이 기적(miracle)의 시간이다.
링컨은 대통령 시절(1861-65) 매일 아침 7시에 기상해 8시에 아침식사를 하기 전 한 시간 동안 두 가지 일을 했다. 첫째는 성경 구절을 계속해서 읽어 나갔다. 둘째 그는 성경을 읽은 다음 묵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묵상을 통해 그만의 의미 있고 조용한 시간을 가졌다.
그러므로 당신이 5%의 특별한 사람이 되려면 당신 인생의 하루가 시작 되는 오늘 아침부터 95%의 보통사람과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아침 4시나 5시에 기상해 1시간 동안 6가지 세이버스(SAVORS)를 실천해야 한다. 세이버스의 의미는 향기, 맛 등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당신이 실천해야 할 6가지 활동(Hal Elrod 의 Miracle Morning, 2016 참조)을 말한다.
첫째는 침묵(silence)의 시간이다. 침묵의 행위로는 묵상, 기도, 영과 소통하기 위한 깊은 숨쉬기 그리고 감사 등이 있다. 침묵 시간의 핵심은 집중적인 생각(focused thinking)과 생각을 초월(rise over thought)하는데 있다.
둘째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칭찬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것(affirmation)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80%의 여성은 자신의 용모와 몸매 업무수행에 대해 자신을 비하 한다고 한다. 인간은 누구나 고유한(unique) 능력과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셋째는 가시화(visualization)이다. 가시화란 자신이 성취하고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상상하고 동시에 자신이 성취하고 얻고자 하는 것을 정신적으로 예행연습을 하는 과정이다.
힐턴호텔의 창업자인 콘래드 힐턴은 한때 집세(rent)도 낼 수 없는 아주 가난한 젊은 이었다. 그는 1931년 어느 날 뉴욕시에 있는 월도프 아스토리아(Waldorf Astoria) 호텔에 관한 신문 기사를 읽었다. 이 호텔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이었는데 이 기사는 크고 아름다운 호텔의 사진과 함께 게재됐다.
힐턴은 이 크고 아름다운 호텔의 사진과 기사를 오려서 자신의 책상 유리판 밑에 두고 매일 아침 이 호텔을 얻고자 하는 정신적인 예행연습을 했다. 18년 후, 그는 결국 세계에서 가장 유명했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을 사들일 수 있었다.
넷째는 운동(exercise)이다. 매일 아침 5분만이라도 운동을 계속하면 에너지가 충전되고 건강도 좋아지고 자신감도 생기고 육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과 감성적인 건강도 좋아진다. 정신은 감정의 원인이 된다.
다섯째는 독서(reading)다. 책을 읽는 것은 지식과 아이디어 그리고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독서를 통해 얻는 지식은 제한이 없다. 매일 아침 10쪽을 읽을 경우 1년이면 3,650쪽이 된다. 이는 200쪽의 책 18권이나 되는 분량이다.
여섯째, 기억력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침 묵상이나 독서를 통해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이를 필기(scribing)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아침 한 시간(4-5시 혹은 5-6시)동안 위의 6가지(SAVORS)를 어떻게 실천 할 수 있는가?
이와 관련해 전후 일본 발전의 핵심이 된 카이젠 방법(kaizen way, 개선)이 있다. 이 방법의 핵심은 무슨 일을 시작할때 하루에 단 몇 초나 1분만이라도 투자하는 것 같이 투자의 양이 매우 적어 실패할 수 없을 정도의 양을 투자하는 것이다.
우선은 침묵(silence), 자신감(affirmation
), 가시화(visualization), 운동(exercise), 독서(reading) 필기(scribing)에 각각 10분 씩 배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성격과 취향 그리고 목표에 따라 침묵 1분, 자신감 1분, 가시화 3분, 운동 20분, 독서20분, 필기 15분으로 배분할 수 있다.
그 외 어떤 방법을 택하든 위의 6가지를 아침 1시간 동안 계속해서 실천하면 자신의 인생은 95%의 보통 사람이 아니라 5%의 특별한 사람이 될 것이고 그 만큼 행복해 질 것이다.

◇ 필자

이상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