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안전문화 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영예
道, 안전문화 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영예
  • 이천우
  • 승인 2015.11.30 00:00
  • icon 조회수 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국민안전처가 주최하는 ‘2015 안전문화대상’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상 수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3억을 받는다.‘안전문화대상’은 안전교육, 안전캠페인과 홍보, 안전개선 활동 등 각 기관, 단체, 기업 등에서 추진한 안전문화 활동 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국민에게 전파, 안전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매년 개최되는 전국단위 대회이다. 시상은 킨텍스(경기도 고양시)에서 27일 수상했다.
경기도는 2014년 각종 대형 사건사고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에 던져진 ‘안전’이라는 화두를 계기로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훈련에 대해 인적·물적 인프라를 만들고, 아동, 청소년, 성인으로 구분하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문화 체험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그간 노력에 대한 성과를 높이 인정받아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한, 전국 최초로 재난안전조직을 통합하고 재난안전본부를 도지사 직속화하여 일사불란하고 선제적인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결과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경기도는 이번 대회에서 세월호 사고 이후 폭증하는 안전교육 수요에 부응하고자 재난안전 분야 소방, 경찰, 군인 등 퇴직 공무원을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로 양성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순회교육을 추진하는 등 부족한 안전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숙지하여야 할 안전수칙에 대한  강사용 표준교안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도민이 재난현장을 간접 체험하면서 대피요령과 안전수칙을 익힐 수 있는 재난현장체험 시뮬레이션 4종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원거리, 격오지가 많은 경기도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이동형 체험교육 장비 8종을 제작하여 찾아가는 재난안전체험교육을 폭넓게 운영할 예정이며  5월 굿모닝 어린이 119페스티벌행사 등 다양한 도민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