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보칼럼] 행복에 관한 35가지 정의 <2>
[현대일보칼럼] 행복에 관한 35가지 정의 <2>
  • 이상철
  • 승인 2015.11.16 00:00
  • icon 조회수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행복 론(3) 제1은 다른 사람의 삶을 인정하라, 제2는 관대해 져라, 제3은 겸손하고 느릿한 삶을 살라, 제4는 식사 때 텔레비전을 끄고 대화하라,
제5는 일요일은 가족과 함께 지내라, 제6은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주어라, 제7은 자연을 사랑하고 존중하라, 제8은 부정적인 태도를 버려라, 제9는 자신의 신념과 종교를 강요하지 말라, 제10은 평화를 위해 노력하라.
달라이라마의 행복 론(4) 인생의 목적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행복은 미리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행위로부터 온다. 그는 또한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노동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고 했다.
스펄존의 행복 론(5) 영국 침례교 목사인 찰스 스펄존은 행복은 자신이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얼마나 마음껏 즐기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오스틴 목사의 행복 론(6) 베스트셀러의 저자이며 미국서 신도수가 가장 많은(45,000명) 레이크우드 교회의 조엘 오스틴 목사는 당신은 당신이 처한 상황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행복해 질수 있다고 했다.
당신이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려고 한다면 행복의 유일한 희생자는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행복은 당신 책임이다. 당신이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는 부정적인 기억을 떨치고 항상 긍정적인 기억을 떠 올려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행복하기로 마음을 먹어라. 행복을 누리는 유일한 길은 매일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마다 오늘은 무슨 일이 있어도 행복하기로 마음먹고 다짐하는 것이다.
권이복 신부의 행복 론(7) 가정은 생명의 원천이고 행복의 근원이다. 가정이 행복하면 우주가 행복하다, 가족이 없으면 생명도 없고 행복도 없다.
누구든지 삶의 근원인 가정을 떠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가정은 모든 인간 사 중에 가장 성스럽고, 고귀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그 어떤 것도 가정의 신성함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 모든 종교는 가정의 행복과 평화를 위해 존재한다.
월효 스님의 행복 론(8). 행복은 바로 지금 여기에 있다. 행복은 미래의 목표가 아니라 현재의 선택이다.
지금 이 순간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 행복은 가난이나 부유함, 과거나 미래의 일들과는 상관없이 누구라도 생각에서 벗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바로 지금 여기서 행복해 질수 있다. 웃을 일이 생겨 웃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내가 먼저 웃음으로 다른 사람들이 웃으면 그것이 행복이다.  
톨레의 행복 론(9) 영적인 스승으로 유명한 에크하트 톨레는 행복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불행의 주된 원인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생각 때문이다. 진정한 행복은 어떤 사건이나 사물에 대해 판단을 하지 않거나 저항이나 분노를 하지 않는데 있다.
제이라는 한 청년은 복권에 당첨돼 아주 비싼 자동차를 샀다. 친구들은 매우 행운아라고 하면서 그를 축하해 주었다. 그러나 이 청년의 유일한 반응은 “아마도”였다.
청년은 이 비싼 차를 운전하다가 교차로에서 술 취한 다른 운전자가 들이받아 큰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하게 됐다. 친구 들은 병원으로 찾아가 위로를 해 주었다. 이 청년의 반응은 역시 “아마도” 였다.
이 청년이 병원에 있는 동안 폭우로 산사태가 나서 그의 집이 바다로 쓸려 내려갔다. 친구들이 다시 병원으로 찾아와 당신은 병원에 있었기 때문에 무사할 수 있었다고 위로를 해 주었다.
그 답은 한결같이 “아마도”였다. 이 청년은 어떤 일이 일어나도 이에 대한 판단을 자제해 행복할 수 있었다. 

 

◇ 필자

 

이상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