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범 매년 10만명, 보호시설 태부족
청소년범 매년 10만명, 보호시설 태부족
  • 홍승호
  • 승인 2015.10.14 00:00
  • icon 조회수 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보호치료시설 전국 10곳 남짓… “정부가 나서 지원 해야”
 김명연 의원(새누리당 안산단원갑)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올해부터 대대적으로 시행중인 학교 밖 청소년 사업이 비행·일탈 예방중심으로 펼쳐지고 있어 정작 비행과 일탈을 경험한 청소년들이 소외되고 있다고 지난 12일 지적했다고 밝혔다.
특히 매년 청소년범이 약 10만여명씩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보호치료시설에 대한 국가 지원이 없어 9만 5,000명 정도의 청소년범들이 그대로 사회로 복귀하고 있다.
김 의원측에 따르면 소년교도소나 소년원에 갈 정도의 중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청소년들은 현재 6호 처분시설인 아동보호치료시설에서 6개월이상 머물며 교육치료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은 전국에 10곳 남짓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고지원을 전혀 받지 못해 수용인원을 늘릴 수 없거나 운영자체가 어려워 폐쇄 위기에 처했다.
이에 매년 6호 처분을 받고도 시설에 들어갈 수 없어 더 강한 처분이 내려져 소년원으로 보내지거나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일본은 아동보호치료시설이 전국에 무려 58개소나 있다”며 “이 중 2곳을 제외하면 모두 국공립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예산도 100% 국가가 부담하고 있다”고 선진국 사례를 들어 아동보호치료시설에 대한 국고지원을 촉구했다.
더욱이 김 의원은 “현재 여성 청소년보호치료시설은 전국에 단 3곳뿐”이라고 언급하며 “6호 처분을 받았는데도 갈 곳이 없어 다시 사회로 돌아온 여성 청소년범들은 여전히 성범죄 등에 노출될 위험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제는 여성가족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산/홍승호 기자 shhong474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